수강후기

21년1회 0425 정보처리기사 실기 보신분들 모두 다 고생많으셨습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21년 1회 정보처리기사필기 합격 후, 40일간 열심히 달려서 오늘 실기 시험을 보고 왔습니다. 


저번 필기 때와 마찬가지로 입실시간이 1시였는데 12시 40분인 20분전부터 고사장에 입실이 가능했습니다.

입실 후, 20분정도 시험안내사항방송과 신분확인을 진행하고, 그후에 시험지를 배포해주시고 시험지에 하자가 있는지 확인하라고 감독관님께서 말씀하신 후 1시 30분에 종이 올리고 시험을 보기 시작했습니다. 시험지에는 검은색 필기구만 사용가능했으며, 수정액은 사용이 불가하나 수정테이프는 사용이 가능하다고 시험관님께서 말씀해주셨습니다.

퇴실가능시간은  (시험시간이 1시반부터 4시까지여서) 2시 45분이후 였습니다.


이번 실기 문제 난이도는 개정 후 기출문제들과 비교했을때 상당히 쉽게 출제되었습니다. 프로그래밍언어문제는 개정 전 시험난이도에 비해 난이도가 쉬웠고, 소프트웨어, 응용프로그램, 데이터베이스 개념 문제들은 지엽적인 개념을 물어보는 문제보다는 기본적인 개념을 묻는 문제들이 더 많았습니다. 또한, 이번 실기험에는 약술형 시험문제가 출제되지 않았습니다.


이번 실기 시험을 보면서 느꼈던 점은 개정 후 변경된 목차들 (ex.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탄탄히 쌓아야 합격 하실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보처리기사 실기 시험 2회를 대비하실 분들은 해당 단원들의 기본 개념을 탄탄히 쌓으시고 기출문제를 회독하시면서 사소하지만 잘 이해가 안되는 부분에 대해서 꼼꼼히 공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출문제가 한번출제된건 2년이나 3년마다 후에 출제될 가능성이크다고 선생님들께서 말씀하셨는데, 이번 정보처리기사 시험문제에서는 작년에 출제되었던 문제들에 대한 개념문제들이 그대로출제되었습니다.( EX. 블랙박스테스트, IPv6 특징, 자료결합도 등등)

2회 실기 시험을 대비하시는 분들은 20년 실기 기출문제에 해당 개념이 나왔다고 해서 다음 해에는 안 나오겠지 하고 넘어가지 마시고, 해당 개념에 대해서 더 꼼꼼하고 디테일 하게 공부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1회 정보처리기사 실기문제에 교재 모의고사 문제에 있는 Ipv6에 대해 서술하고 특징들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라는 문제가 유사하게 출제되었고, 또한  블랙박스테스트에 대한 개념문제도 유사하게 출제되었습니다.

알고리즘 문제는 강희영쌤께서 집어주신 문제유형들은 전부 다 출제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stack node, python 배열, python for문). 프로그래밍언어문제들은 강희영쌤 강의 잘 듣고 반복만 잘하시면 모두다 100점은 맞고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번 시험을 보고나서 아쉬웠던 점은 왕 쌤 수업입니다. 강의시작전에 어떤 개념들이 중요하다고 집어주시는건 좋습니다. 하지만, 수업이 시작 된후 개념을 설명해주시는데 너무 간략합니다. 컴활필기시험같이 설명해주시는 것 같아 많이 아쉽습니다. 왕쌤 수업이 이해하기는 쉬우나, 시험에 출제되는 지문수준들과 비교했을때, 학생들이 강의를 듣고 책에 있는 개념설명을 읽는 것만으로는 시험대비하기엔 개념설명이 좀 부족한것같습니다. 왕쌤은 강의 재촬영하시고 보충자료 더 만들어서 좀 더 디테일하게 강의해주셧으면 좋겟습니다. 그냥 좀 아쉽다는 것입니다. 설명 간략하게 잘해주시는데, 기출문제에 나오는 지문정도에 난이도로 공부하기에는 교재에있는 설명이 그리 디테일 하지 않습니다.

왕쌤께서 강의에서 이거 시험에 나올것같다라고 말씀하신 임의적 통제 나와서 기분 좋긴 했는데, 그래도 뭔가 강의 내용이나 책 설명이 실기시험 개정 후 출제되는 지문들과 비교했을때 디테일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강의가 길어지더라도 출제 지문 수준에 맞는 설명으로 강의 진행해주셨으면 좋겟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1회 실기 시험 보신 모든 분들 다들 고생 많으셨습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