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11월 17일 진주 시험 후기

1.시험준비과정

우선 저는 필기 가채점 후 바로 실기공부에 들어갔습니다. 두달 가까이 준비 한 듯 하네요. 만만하게 볼 시험 아니라고 시험 합격하신 분이 신신당부 하셨거든요. 그분은 독학으로 하셔서 조금 헤매셨을텐데 전 다행히 두목넷 덕분에 필기도 고득점으로 합격하였고 실기도 개념 잡는데 크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저는 기본강의를 열심히 들었고 그 후 문제유형 강의는 참고용으로 막히는 부분이 있을때 필요한 부분만 들었습니다. 후기 보니 기본강의가 정석을 가르쳐준다면 유형문제풀이는 실전에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하던데 두개 다 열심히 들을껄 생각했습니다. 저는 직장에서 일을 하면서 엑셀이랑 파워포인트는 어느정도 익숙한편이었고 엑세스는 생초짜였습니다.  공단공개문제 12개  2번에서 3번정도 풀었고 핵심유형은 조금 더 신경을 썼습니다. 두목쌤 말씀대로 저는 공단공개문제 풀기 시작할때부터 무조건 시간을 재면서 풀었고 인쇄도 하고 출력물로 두목쌤꺼 출력물과 비교해가면서 틀린부분 다시 해보고 손에 익을 때까지 나름의 방식과  순서를 만들어가면서 연습했습니다. 시험전날 자기전에 두목넷 시험후기 보다가  inner join 알아가지고 급하게 강의 한번 듣고 자고 아침에 연습 한번 해봤습니다. 수강후기 안봤으면 SQL문 0점 처리 될 뻔 했네요ㅠ


2. 시험 당일

오후 1시 30분 진주에서 치고 왔습니다. 1시 입실이었는데 12시 30분쯤 도착해서 시험장 복도에서 시험장에서 뜯어먹는정리집 보면서 기다리고 있으니 얼마안되서 시험장 안으로 들어오라해서 컴퓨터 아무자리에 앉아서 기다렸습니다. 1시 조금 넘어서 감독관님이 출석 한번 부르시고 그 다음 다시 이름 호명하면 신분증이랑 핸드폰  들고나가서  신분증 확인하고 비번호 뽑고 비번호이랑 이름 적고 핸드폰 반납하고 다시 자리에 앉았습니다. 후에 소지품은 앞에 내고 비번호대로 자기 컴퓨터 자리에 앉았습니다. 자리에 앉아서 오피스 작동이랑 키보드 마우스 등 잘 되는지 확인했습니다. 여기서 몇몇 수험생분들이 엑세스 바로 열리지가 않는다고 문의가 많았고 조금 어수선했습니다. 이전에 다 시험을 치른 컴퓨터인지라 조금 차분히 기다리시라고 감독관님들이 친절히 설명해주셨습니다. 다 제대로 작동되는지 확인하고 답지 표지에 수험번호 오피스 버젼 등 몇몇 사항 기재하고 나니 원래 1시 30분 시험시작이었는데 15분쯤 지체된듯합니다.


3. 시험

시험은 생각보다 쉬웠습니다. 엑셀은 공개문제2번 핵심유형 그대로 나왔고 엑세스도 공개문제 4번,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1은 6번 조직개선 TFT, 슬라이드 2는 9번 이미지의 처리와 압축 나왔습니다. 역시나 엑세스는 SQL문 inner join 넣으라고 나와서 저는 폼용쿼리 따로 만들어서 작성했습니다. 두목쌤이 올려놓으신 inner join 강의 꼭 한번 듣고 시험 치시길..ㅎ 지금도 자기전에 후기 본 건 신의한수라 생각합니다ㅎ 다 하고 나니 40분 정도 남아서 윈도우 계산기로 다시 검사 해보고 30분정도 남겨놓고 손 드니 감독관님이 오셔서 출력하는 방법 자세히 알려주시고 출력물 나오면 받아서 그 자리서 수험번호 수기로 작성 후 소지품 챙겨서 퇴실하였습니다.


4. 합격이든 불합격이든 직장인에게 매우 유용한 강의였습니다. 뭔가 하나라도 더 알게되었으니 든든해진 느낌입니다. 두목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