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11월 12일 9시 사무자동화 실기 시험후기입니다.

시험일자 / 일시 : 2019. 11. 12 / 9:00 AM

시험 장소 : 전북지사


시험 보기 전 날에 시험후기를 찾아봤었는데 비번호받고 그럴려면 20~30분 정도는 일찍 가야한다고 해서

8시 30분까지 도착해 대기장소 의자에 앉아서 함수식이랑 마지막까지 헷갈렸던 부분 정리한 것을 최종 점검했습니다!

감독관님이 이름을 부르면 나가서 상자에서 비번호를 뽑고 신분증검사하고 비번호 명찰(?)을 받고 해당 반 출입문으로 들어갔습니다.

수험자들이 자리 정리가 다 된 다음에 감독관님이 30분정도 친절하게 설명을 해주십니다.

(워낙 친절하게 설명해주시기 때문에 여기서 따로 언급하진 않겠습니다.)


시험이 시작되는 동시에 컴퓨터 우측하단에 프로그램이 작동해서 시험 시작 시간과 남은 시간이 뜨기 때문에 시계를 따로 봐야하는 불편함은 없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저는 두목쌤이 알려주신 대로 [엑셀 - 엑세스 - 파워포인트] 순으로 작업을 실행했습니다.


1. 엑셀

공단 공개문제 엑셀 2회랑 문제가 유사했습니다. 데이터들이 다 같았는지는 모르겠지만, 하나 장담할 수 있었던 것은 공개문제에서 작업표 ⑧의 값과 같았습니다.

제가 연습을 할 때, 이 문제가 성적 데이터라서 그런지 계산을 하면 꼭 소숫점이 생겨서 소수 자릿수를 "0"으로 지정하지 않으면 정수로 표시되지 않기 때문에

"0"으로 지정을 했어야 했는데 그걸 하지 않는 실수를 많이 했었습니다. 그래서 유독 이 문제에 꽂혀서 연습을 최소 4~5번정도는 했었습니다!

그래서 ROUND, SUMPRODUCT, ISNUMBER, FIND 다 같이 쓰는 것도 수월했었습니다.


그래프 작성하는 것에서 범례가 총점, 조정점수이었던 것 같은데 표식이 있는 꺾은 선형은 데이터 레이블의 값을 표시하지 않고, 세로 막대형만 레이블 표시하는 부분이

공개 문제2회랑 달랐습니다. (공개문제는 둘 다 레이블의 값을 표시하는 걸로 되어있습니다.)

 

두목쌤이 12회 중에서도 꼭 풀어보라고 추천해주신 3회차만 열심히 연습했으면 무리 없을 정도로 함수식도 어렵지 않고 쉬웠습니다!



2. 엑세스

공단 공개문제 3회랑 문제가 비슷했습니다. 조회화면 설계에서 < 문구코드가 "101" 또는 "401" 이면서 소매점이 서울문구"인 현황 > 이거 똑같았고,

조건에서 추가된 게 있다면 이너조인 쓰는 것과 WHERE절에 구매수량이랑 반품수량인가..? 아무튼 2개의 필드를 포함하라는 조건이 있었습니다.

뒤에 자료처리 파일 작성하는 것은 똑같았던 것 같습니다. 진짜 문제지 받고 한번 훑어보는데 '공개문제랑 이렇게 똑같다고?' 생각이 딱 들정도로 똑같았습니다ㅎㅎ



3. 파워포인트

공단 공개문제 9회 제 1 슬라이드와, 1회 제 2 슬라이드가 나왔습니다.

9회 제1 슬라이드랑 진짜 거짓말 안하고 도형이랑 텍스트는 다 똑같았어요. 근데 그림자, 음영 이런 거는 하나도 없었고 제목 도형에 안으로 말리는 부분만 그림자가 살짝 들어있었습니다.

그거 발견하고는 '진짜.. 치사하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긴장하거나 정신없어서 발견하지 못한 사람도 있었을 거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ㅠㅠ..


그리고 제 2슬라이드에는 1회 제2회 슬라이드를 그리는 거였는데 진~~~짜 그대로 나왔어요. 글씨체, 도형, 화살표, 선 굵기 뭐 하나 다른 게 없었습니다.

저는 파워포인트를 엑셀, 엑세스에 비해서 연습을 많이 하지 않았어서 그런지 도형위치랑은 잘 알아도 요령(?)이 부족해서 그런지 속도가 좀 느렸습니다.


-


처음에는 엑셀이랑 엑세스 하는 게 진짜 막막했었는데 두목쌤이 알려주신 TIP들 기억하면서 반복적으로 하다보니까 또 익숙해지더라고요!

진짜 컴알못이라 3주전부터 시간나는 대로 틈틈이 강의 듣고 연습했습니다. 그냥 두목쌤이 하라는 대로 한다면 합격 걱정 없는 것 같습니다!

공단 공개문제 연습은 정말 필수입니다!! 꼭꼭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