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안녕하세요!
이번에 두목넷에서 온라인 강의 듣고, 나름? 시험을 잘 보고온 학생입니다!
일단 이런 실기 시험 접수는 처음이라서, 시험 접수를 늦게하는 바람에 거주지에서 상당히 먼 곳에서 보게되었답니다.
다음 회차 보시는 분들이 있다면, 꼭 실기 접수는 빨리빨리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 시험 대기장
8시 50분까지 시험장에 도착했는데도, 사람들이 많더라구요. 어림잡아 한 40명은 되는 것 같았습니다.
도착하니까 감독관 2분이 간단한 설명을 해주시고 있었고
9시정도가 되니까, 바로 시험자 확인과 함께, 비번호를 나눠주시더라구요.
이 비번호는 가슴상단에 집게로 착용하면 되었습니다.
-시험장
9시 10분정도가 되니까 다들 순서에 맞게 2층 시험장으로 올라갔습니다.
일단 여기 동부지사 시험장 처음 본 느낌은
1. 깨끗하다.
2. 모니터가 생각보다 멀리있다.
였습니다.
시험 시작은 9시 30분이었는데, 그 때까지 지시에 따라 비번호 폴더를 만들고 시험지 나눠주고 시험지에 써져있는 유의사항 읽었습니다.
일단, 자필로 수험번호, 비번호, 이름 등을 작성하게 해주어서, 5분이라도 작업절차가 줄어들었다는 생각에
심적으로 안정이 되었습니다. 꼭 참고하시기 바랄게요.
-시험 시작
"엑셀"
공개문제 2번이랑 똑같이 나왔습니다.
다만 마지막 식을 구할 때 'sumproduct, left 함수를 반드시 포함"이라는 조건이 추가되었고, 표에서도 레이블 값이 한개의 그래프에만 표시되게 하라는 정도만 바뀐 것 같았습니다.
그래도 풀어본 문제여서 침착하게 하였으나,,,
마지막 sumproduct와 left를 결합해서 푸는 문제에 대해서 분명히 잘 썼다고 생각했는데도, 오류값이 떠서... 한 5분 씨름하다가 일단 포기하고 엑세스로 넘어갔습니다.
하지만 이 함수식으로 2문제를 풀고, 또 함수식을 쓰라는 문제까지 해서 총 3문제였기에... 나중에 꼭 풀어야겠다라고 생각하니, 조금 급해졌어요 ㅠ
"엑세스"
저는 엑셀은 공부하다보니 자신있었고, 엑세스를 생각보다 공부를 못해서, 그냥 공개문제 4회정도만 풀고 시험보러 가려다가, 밤을 거의 새면서 12회 다 보긴 했습니다.
물론 12회 다 풀어본 건 아니고, 각 회차마다 특이한 사항...(레이블을 새로 만들고, 데이터 새로 만들고, '월'단위로 새로 만들고 등등)만 표시하면서 공부하였습니다.
나름 자신이 있었는데, 결과적으로는 엑세스가 상당히 쉬운 부분에서 나왔습니다.
공개문제 3회랑 똑같이 나왔는데, 이 공개 문제 3회가 입력할 테이블도 단순하고 양도 적기에 시간이 많이 절약되었습니다!! 그래서 엑셀 못 푼 문제를 나중에 충분히 풀 수 있겠구나 생각을 했죠...
엑세스는 큰 무리없이 마무리 지었습니다만, 가장 중요한건 폼을 만들때 where값 inner join order by를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는 문구가 있으며
특히 INNER JOIN은 꼭 알고 가셔야합니다!
"파워포인트"
파워포인트 그냥 대충하면 되지~라고 생각했고, 강의를 들으면서도, 대학교때 많이 해봤기에, 기출만 쭉 듣기만 했습니다. 초반 3회까지만 그려보구요.
파워포인트는 공개문제 9회 1슬라이드와 1회 2슬라이드가 나왔습니다.
다만, 색을 넣는 것이 빠져있어서, 도형을 만들 때 회색 50%정도인가 넣는 것을 생략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공개문제 9회 1슬라이드는 생각보다 잡일이 많은 슬라이드 중 하나여서, 안나왔으면 좋겠다 했는데, 나와버려서 여기서 시간을 좀 잡아먹었습니다.
그래도 엑셀 문제 제외하고 다 풀고 나니까, 한 20분정도가 남았고,
10분정도 그 엑셀 마지막 문제랑 씨름하다가 결국 괄호를 제대로 입력(사실 지금도 대체 어떤 괄호 실수였는지 잘 모르겠지만, 넣다보니 됐다는... ㅋㅋㅋ)하고 나서
한 5분 남기고 모든 파일을 제 비번호 파일에 저장하였습니다.
-프린트
프린트는 작업 컴퓨터와 다른 자리에서 프린트를 하게됩니다.
프린트는 상당히 먼저 작업 마친 사람들은, 번호와 상관없이 먼저 프린트하게 해주며
마감 한 15분 전부터는 먼저 작업을 완료했더라도, 번호 순서대로 프린트하게 합니다.
(저는 6번이여서 나름 빨리 했네요:D)
프린트할 때엔, 엑셀이나 엑세스는 여백 설정이 저장상태 그대로 유지가 되지만, 파워포인트는 슬라이드 조정을 꼭 프린트하는 자리에서 다시한번 조정해야합니다.
엑셀이나 엑세스도 그럴 일은 거의 없지만, 그래도 여백이랑 미리보기를 통해서 한번 더 보시구요.
저는 파워포인트 "고품질, 컬러, 두슬라이드 한번에" 등 다 체크했는데, "용지에 맞게 어쩌고 저쩌고" 이걸 잘 모르겠더라구요...
"용지에 맞게"를 누르면 좀더 커지고, 안누르면 작아지고....
고민하다가 그냥 눌러서 인쇄했습니다...! 설마 이걸로 실격처리 되진 않겠죠ㅠㅠㅠㅠ
이상 생생한 후기였습니다.!!
나중에 보시는 분들도 꼭 화팅해서 합격하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