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저는 서울동부지사에서 오전 9시 시험을 쳤어요!
출근시간대라 예상보다 늦게 도착해서 10분전에 부랴부랴 도착했네요ㅜㅜㅠ
아침 시간에 가시는 분들 넉넉하게 출발하시길 추천드립니다~
9시 경 대기실에서 시험장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늦에도 9시에는 도착하셔야 해요!!
시험시간은 9시반~11시반 까지 진행됐고 시작 전 30분 정도는 시험관련해서 설명을 해주십니다.
마지막에 제출할 표지를 함께 작성하고, 관련 주의사항에 대해서 자세하고 친절하게 말씀해주셔서 긴장을 풀 수 있었어요.
감독관님께서 시험 시작을 말씀해주시는데,
제 컴퓨터 시계와 걸려있던 시계가 2분 정도 차이가 나서 시간 부족할 것 같은 분들은 컴퓨터 시계 체크도 꼼꼼히 해두셔야 할 것 같아요.
시작과 동시에 다다닥 타자소리가 심해서 두목쌤이 왜 귀마개 챙기라는 지 알것 같더라구요ㅎㅎ
제가 친 시험장은 키보드가 돌출형?이라고 해야하나.. 커버도 없이 되게 시끄러운 편이라 소리가 잘 들리더라구요~
긴장 많이 하시는 분들은 귀마개 가져가시면 유용하게 쓰일 것 같아요.
평소에 집에서 연습하면서도 답이랑 맞췄을 때 입력 오타난 부분이 꽤 있어서 시험장에서 검토를 꼼꼼히 했어요!
데이터 입력하면서도 한줄한줄 차분히 하고, 표 작성 다하고서도 전체로 또 한번 더 훑어 봤는데 그러고도 시간이 30분 정도 충분히 남았어요.
저는 시간이 없어서 공단공개문제만 쭉 훑고(뒷부분은 답만 비교) 갔는데 똑같이 나와서 정말 놀랬어요....
운 좋게도 쉬운 문제들이 주로 나온 것 같아요~
1. 엑셀: 공단 공개문제 8회와 동일
미리 안보고 갔으면 당황했을 수도 있을 것 같지만, 엑셀은 데이터만 잘 입력하시면 충분히 다 완성할 수 있을 거예요!
-작업표 작성
:'여성, 남성' 순으로 정렬하는 부분은 강의를 안들었다면 놓칠 수 있는 부분이었고, 두목쌤이 강조했던 SIF 함수가 나와서 신나게 풀었네요~
A열이 숨겨지는 경우 테두리 인쇄가 안될 수 있으니 B열부터 병합하라는 쌤의 메모가 팁이 됐던 문제였어요!
-그래프 작성
: 공개문제와 동일하나, 합계금액에 데이터레이블을 표시하라는 내용이 추가 되어서 출제 되었어요.
데이터레이블 표시를 클릭하고 금액이 겹쳐져서 순간 당황했지만 데이터 하나씩 이동가능 하다고 강의하신게 떠올라서 살짝 수정해서 잘 완성했어요!
2. 엑세스: 공단 공개문제 11회와 동일
공부하면서 엑세스가 처음 접해보는 프로그램이라 제일 힘들었는데, 이것도 똑같이 나와서 공개문제를 풀어봤다면 쉽게 작성할 수 있는 유형이었어요.
-폼 작성
: 데이터가 많지 않아서 여백 걱정없이 쉽게 풀었어요.
-보고서 작성
: 그룹설정을 따로 해줘야 하는 유형이었고, 문제에서 %가 나왔지만 당황하지 않고! 두목쌤이 알려준 것 차근차근 생각하면서 풀었어요~
3. 파워포인트: 공단 공개문제 6회, 10회와 동일
파워포인트는 시간이 없어서 공개문제 요약만 2배속으로 돌려서 들었는데, 그거 안들었으면 작성하는 데 한참 걸릴 뻔 했어요.
한번 봤던 문제라 쉽게 풀 수있었고, 3차원 도형도 어렵지 않게 만들었네요!
4. 인쇄
바탕하면에 만들어진 비번호 폴더에 작성한 파일을 모두 저장해두고, 조용히 손을 들면 감독관님이 알아서 안내해주셨어요.
폴더에만 넣어두면 프린트하는 컴퓨터에서 원격으로 하는 건지 바로 확인할 수 있었는데~ 신기했어요ㅎㅎ
전 흑백으로 인쇄되는 줄 알았는데 컬러로 출력되서 당황했어요.
컬러로 출력되면 PT 3차원 도형에서 명암 설정도 꼼꼼히 해야겠더라구요ㅠㅜ
명암설정 %정확히 하는 방법을 잊어버려서 기본 설정되어 있는 색들 중 비슷한걸로 골라서 했는데..(감점사항은 아니겠죠?ㅎ)
글자색, 테두리색 등 잘 체크해서 검토하는 게 좋아요!
프린트 할 때는 옆에서 원파일 수정하지 않는지 감독관님이 보고계시는데 괜히 긴장됐어요~ㅎㅎ
무사히 프린트를 다하고, 위에는 비번호, 수험번호, 이름/ 밑에는 쪽번호를 자필로 적어줍니다.
순서대로 정리해서 감독관님께 드리면 알아서 편철해주셨어요.
오랜만에 보는 컴퓨터 시험이었는데, 두목쌤 강의 들으면서 재밌고 쉽게 공부할 수 있었어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