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사무자동화산업기사 6/26 8:30

1)시험일자, 시간: 2017/06/26 8:30

 

2)준비기간: 인강은 원래 사무자동화산업기사 2017년 1차 시험을보려고 미리 사서 조금 보다가 개인적 사정으로 인해서 이번 시험을 보게 되었습니다.

             준비기간은 일주일이고 5일은 하루 3시간씩 2일은 하루 전체를 투자하여 하였습니다. 컴퓨터 쪽 전공이 아닌데다 컴퓨터를 잘 다룰 줄 몰라서 너무 촉박하게 준비

              하니까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습니다..ㅎㅎㅎ 컴퓨터 잘 못하시는 분들은 조금 더 여유롭게 하시는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3)준비방법: 방법이라고 하기는 애매하지만 제가 준비한 방법은 기본인강은 다듣고 유형은 엑셀 2개, 액세스 4개(처음 접해본 액세스는 익숙하지 않아서 4개...), 파워포인트 1             개를 먼저 기본인강 들었던 것을 기반으로 혼자 풀어본 뒤 인강을 들으면서 몰랐던 부분을 체크하고 다시 혼자 풀어보는 방식으로 하였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기본인강은 꼭 다 듣는 것을 추천 드리고 유형은 두목쌤이 말씀하신데로 여러개를 풀기보다는 한개를 여러번 반복하는 것이 효과적이었습니다!

              

3)시험: 

     -엑셀: 엑셀은 지역별 저축현황 같은 내용으로 출제 되었고 필드는 지역과 잔금, 수입, 저축금액 등 통화를 작성하는 것으로 나왔고 통화를 가지고 저축지수를 구하는 것 

              도 나왔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리고 그 지수를 이용해서 우수, 보통, 나쁨으로 작성하기도 나왔습니다. 기억나는 것은 여기까지고

             데이터 작성할 때 지역빼고는 다 숫자라서 오타가 나지않도록 주의하여서 시행하였습니다.

             나온함수는 if함수, sumif/countif 를 이용해서 평균구하기, sumproduct이용해서 지역이 어디 인 곳의 뭐를 구해라 이렇게 나왔습니다.

             함수 식 작성은 sumif/countif 식과 sumproduct식 작성하는 것 두가지를 쓰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차트는 x축을 지역, y축을 금액으로 하여서 그래프는 세개 그리는 것으로 나왔고 두개는 세로 막대형, 한개는 데이터 표식이 있는 꺾은선 그래프 였습니다.

             전체적인 엑셀 난이도는 두목넷의 유형들 보다는 훨씬 쉬웠습니다. 평균 구하는 것도 averageif함수로 하는 것만 알려주셨다면 헷갈렸을텐데 sumif/countif로 구하

             는 것도 알려주셨어서 바로 풀 수 있었습니다. 가장 헷갈렸던 부분은 sumproduct를 이용하는 부분이었는데 준비할 때도 sumproduct가 좀 헷갈리기도 했었어서 

              SIF만 너무 집착해서 연습했었더니 그냥 sumproduct만 사용하는 것이 어떻게 하는 것인지 헷갈려서 그냥 SIF함수를 이용해서 풀었는데 맞는 방법이었는지 아직

           도 의문입니다...ㅠㅠ 이부분이 제일 걸리는 부분이고 시간을 많이 사용하게 된 부분이었습니다. 나머지 부분은 두목넷으로 준비한 것을 바탕으로 바로바로 풀 수 있

             었습니다.

 

 -액세스: 학생의 비만율에 관련된 데이터였습니다. 먼저 테이블은 한 개 였고 필드는 학생번호, 학생이름, 신장, 몸무게, 성별(숫자)이었습니다. 쿼리에서 추가적 항목으

              로는 비만율(주어진 식 입력), 비만율로 비만인지 아닌지 쓰는 것( iif>=100, 비만,iif>=90, 과체중, 보통 이런 식으로!!), 성별 (남성, 여성) 등 이었습니다.

               폼>학생이름으로 오름차순으로 작성하는 것이였고 조건은 and 함수만 사용하였고 간단하였습니다. 다만 보통 우리가 폼 쿼리 하나 만들고 그것으로 폼 작성 시

               에 보통 폼쿼리에 있는 필드를 폼에 다 넣는 것으로 했었는데 이번에는 조건을 위해서 어떤 필드가 들어갔지만 폼에서서는 그 필드는 포함이 되지 않았었습니다

.               폼 작성 시 무작정 다 넣지말고 주어진 문제를 꼼꼼히 읽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목록상자 작성 시 그림자는 나오지 않고 선 그리기만 나왔습니다

               보고서> 학생번호, 비만구분?( 정상, 비만, 과체중 적은 것), 신장, 몸무게, 비만율 로 작성하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구분은 비만 구분으로 하고( 정상, 비만, 과

                체중으로...) 구분바닥글은 해당인원수합계 및 신장, 몸무계의 평균, 보고서 바닥글은 신장, 몸무게의 총평균으로 나왔습니다. 해당인원 수 합계는 유형4에서 풀

                어보았던 count(*)를 이용하여 작성하였고 평균은 쉽게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정렬은 구분을 제외하고는 학생번호로 오름차순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두목쌤이 말해주신데로 보고서 작성을 할 줄 알더라도 여러번 반복해서 연습해 보았기에 손에 익어서 좀 더 빠르게 작성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아쉬웠던 점은 나중에 인쇄하고 보니 구분바닥글이랑 보고서 바닥글 글씨가 아주 조금 잘려서 나왔습니다. 마지막까지 한번 더 확인을 했어야 했는데...

 

     -파워포인트: 어려운 도형은 안나왔었고 인강에서 같이 그려봤던 도형( 2007버젼 교재 221p 두번째 도형)이 똑같이 나와서 너무 신기했었습니다! 다만 그림자(검은색)가

                  도형별로 다 다른 방향으로 그리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그림자가 정말 많이 나왔어요. 인쇄설정도 가르쳐주신데로 했더니 잘 출력되었습니다.

                 나온도형: 직사각형(윤곽선이 그냥 직선인것과 파선인 것 두가지),  마름모, 순서도:문서, 위에서 말한 도형, 화살표, 꺾인 화살표

 

 

후기: 시험이 기억이 다 나지는 않아서 일단 기억이 나는 부분으로 시험후기를 작성합니다!

 이런 컴퓨터 작업은 처음인데도 불구하고 왕두목쌤이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요즘에는 이런식으로 나온다던가 아니면 같은 문제를 다른 풀이로 풀어주시는 것, 여러가지 실수할 수 있는 부분을 알려 주시는 것, 주의할 부분 등 알려주신 팁들이 많이 도움이 되었어요!! 아직은 합격인지 아닌지는 모르지만 그래도 이 강의를 들은 덕분에 잘 준비할 수 있었다고 생각됩니다. 이미 친구에게도 이 사이트 추천해줬어요ㅎㅎ 감사합니다.

댓글
lko092…아이디로 검색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