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사무자동화 합격한 것 같아요^^

1. 엑셀

역시나 입력 자료 많습니다. 추세가 그렇다보니 놀랍지는 않았어요.
냅~다 써내려가고 있는데...허걱! 원화에 익숙하던 저, 달러가 나오니까 뜨끔 하더라고요.
키보드‘4’자 위에 있는 달러 표시를 눌러서 간단히 해결했구나 싶었더니,
막판에 금액에는 달러, 또는 원화 표시를 하라는 지시사항이 있더군요.
원화는 많이 해봤지만 달러 때문에 순간 당황 했는데요,
원화 표시 하듯이 해보니까 되는 거예욧~ (표시형식 통화에서 달러가 없는 줄 알았거든요^^ 원화만 해버릇해서ㅋ)
최대값, 최소값이야 뭐... 아시죠? 오피스 2003은 그냥~후다닥!!
그 밖에 함수는 평균 구하는 거랑, 합계 등 다행히 쉬운 것만 나왔어요.
평균 문제 푼 다음에는 값을 정수화하라는 지시사항 꼭 지키셔야 하는 거 아시죠?
후기 보니까 이번에는 모든 시험이 대체로 쉬운 함수만 나오는 거 같아요.
덧붙일 사항으로 if함수는 >, =, < 나왔어요.
그런데 <=가 아니라 <랑 =랑 따로따로 구하는 거 나왔거든요, 이런 문제 옛날에 나왔는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처음이었어요.(그래도 차이가 없는 것이, 값이 워낙 커서 = 경우가 나올 수 없기 때문에 눈치껏 > 경우랑 <경우만 구하면 값이 나와요)
제가 깜빡 틀릴 뻔 했던 것은
표 제목 크기는 20이었지만, 그래프는 18주라는 것이랑
그래프는 데이터표식이 있는 꺾은선형이 아닌 그냥 꺾은선형 주라는 것,
그리고 범례 위로 주라는 것이 있네요.
범례는 두목넷 시험후기 게시판에서 얻은 정보인데, 게시판 안 봤으면 틀릴 수도 있었죠. 감사^^
앞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입력 자료가 많잖아요.
표를 줄이고, 글자 크기를 줄여도 여백 안으로 안 들어가서 두목님 말씀대로
문서 자체를 축소시키는 방법을 썼어요. 좋은 방법 같아요. 대신 프린트 할 때 축소 비율 다시 맞춰야 하니까 본인 자리에서 축소 비율은 외우고 갈 것! 주의 하세요.(저 프린터 앞에서 감독관님 계속 보고 계시는데 축소비율 계속 만지작거리면서 겨우 맞췄거든요. 93%로 하니까 되더군요. -_- 99, 98, 97... 요런 모양새로 아주 소~심하게 93%까지-흐흐. 옆에서 감독관님, 정말이지 너무나도 순수한 눈빛으로 이렇게 물으셨어요. : 지금 뭐 하시는 거예요? ^0 ^...)

2. 엑세스

할인율 구할 때 입력 자료에 곱하기 40%, 30%, 10% 주는 거 있거든요.
쿼리에서 만들고 나서 보고서 열어보려고 하니까 에러가 뜨는 거예요.
보고서를 거의 다 만들어 놓은 상태라서 순간 무지 당황했어요. 미리보기가 안 되니까요.
후다닥 쿼리로 가서 iif함수 줬던 거를 이리저리 바꿔서 해봤는데 안 되서
퍼센트값을 숫자값으로 다시 줘서 식을 만들었더니 에러가 없어졌어요.
그리고나서 퍼센트는 보고서에서 다시 줬어요.
물론 폼도 다시 퍼센트를 줘야 하겠지만, 문제에 폼 항목으로는 가격, 개수, 상품이름 등 이런 것 밖에 없어서 그대로 두었어요. 가격 원화 표시는 폼에서 미리 해 놓은 상태구요.
보고서에서 합계, 총계 내는 거 나왔고, 그 전에 구분 정리 하는 것 물론 나왔구요.
그런데 엑셀, 엑세스 모두 날짜 쓰는 것은 안 나왔어요.

3. 파워포인트
화살표 장난 아니게 많았어요. 은근히 파워포인트가 시간 잡아먹어요 ㅎㅎ
음영40%, 반투명은 해제 하라는 조건이 있었어요.
원 3차원 주는 거 나왔는데, 그 중 하나는 왕두목님이 ‘굴렁쇠’라는 표현을 쓰셨던 그림으로 기출문제 강의에서 본 게 나와서 너무 기뻤어요. 파워포인트도 공부는 하고 가야 한다는거~
파워포인트는 자잘한 화살표들과 자잘한 글씨들... 쓸 것도 참 많더라고요... 때문에 예상치 못하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까 참고 하세요.

4. 검토  

예상했던 시간 보다는 적었지만, 검토할 시간이 남아서 다행이었어요.
검토하면서 엑셀에서 그래프 1/2로 맞추고, 엑세스 보고서에서 정렬 안 된 거, 파워포인트에서 그림자 안 준거랑 쪽번호 안 지운거 다 고쳤어요.

5. 그 밖에...

참고로 여백은 6센치였고, 미리 저장한 후에 프린터로 가야해요. 폼은 제 경우에는 비번호 1의자리 숫자, 예를 들면 비번호가 13인 사람은 3이 그 숫자가 되겠죠? 그러니까 3이 감독관이 지정한 숫자가 되겠네요. 그런데 저는 13이라고 한 거 같아요...ㅠㅠ...움... 진짜 몇 번째를 프린트 했는지 정말 생각 안 나네요. 시험은 1시부터 3시까지랍니다. 물론 12시 30까지 꼭 입실 하셔서 감독관님 설명 필히 들으셔야 하는 거~~ 중요하죠.

컴퓨터 시험 이번이 처음인데,
첫걸음부터 두목넷과 함께 했기에 자신감 100퍼센트 충전할 수 있었답니다!
그리고 사무자동화...60점 이상이면 무조건 합격이지만~
기왕 시험 본거 실수 없이 100점 나왔으면 좋겠어용~~~~!!!


댓글
김미정아이디로 검색
합격일거예욤~~~~~~~
박소정아이디로 검색
후기 잘 읽었습니다~~~^^
장재훈아이디로 검색
축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