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후기요~28일 12시반에 시험보고 왔어요~

토요일 12시 반에 시험보고 왔어요. ^^

안양에 있는 근명여자정보고에서 시험 보고 왔어요. D형 16형이었고요.
근명여중이랑 교문이 같고요. 언덕이 조금 가파릅니다. ;;

감독관이 들어와서, 이름을 부르면 주민등록증이랑 수검표를 들고, 나갑니다. 얼굴 확인해보고, 번호표를 하나씩 나눠줘요. 번호대로 자리가 지정되고, 번호표는 등 뒤에 답니다.

비번은 형별인 D + 숫자 0 + 부여받은 번호 표로 적으라고 했어요.
여백은 6센치로 조정하고, 인쇄 후에 자필로 비번, 성명, 수험번호, 쪽 번호 적으라고 합니다.
수험번호랑 성명은 인쇄용지 오른쪽 윗부분에 적고, 비번은 6센치 여백주고, 편철로 묶을 때 보이는 곳 왼쪽에 적으라고 합니다.
바탕화면에 비번을 제목으로 폴더를 만들고, 파일명도 비번으로 하라고 합니다.
배부된 디스켓과 문제지 표지에 수험번호, 이름, 날짜, PC번호를 적고요. 그리고 문제지 표지에 각 과목별 어떤 버전으로 작업했는지도 적으라고 합니다.

오피스 버전을 2000으로 생각하고 갔는데, 2003, 2000이 두개가 깔려 있더라고요.
그리고 컴퓨터도 모니터가 밑으로 들어간게 아니라 ~ 위로 올라와 있어서 집에서 연습하던거랑 같아서 편하게 작업했어요.

시험 시작되기 전에 감시 프로그램을 작동하는데, 시험 도중에 인터넷에 접속하거나, 디스켓을 빼면 자동으로 컴퓨터가 멈추게 되어있습니다.
디스켓은 작업을 다 하신 후에 빼세요~ 유의하세요~
그리고 혹시나 디스켓에 저장이 안됐을 경우를 대비해 바탕화면 폴더에 저장해둔 작업은 지우지 말라고 했어요.
어떤 남자분이 인쇄하러 나왔다가, 디스켓에 파일이 없다고 했더니 다시 저장하게 해주더라고요.
파일을 옮기는 과정에서 디스켓을 빼서 그런거 같다고 하던데, 작업한 컴퓨터에서 파일이 제대로 저장됐나 확인해보는게 좋을거 같아요~
그리고 제가 본 시험의 경우는 감독하시는 분이 배려해 주셨지만, 이거 원래는 실격되는 거 아시죠?? 주의하세요~

너무 사설이 길었는데~ ;;
저는 엑셀-파워포인트-엑세스 순으로 작업했고요. 문제는 어려운 함수 없이 무난하게 나왔어요.
엑셀은 자료 양이 많아서 입력하는데 조금 시간이 걸렸어요.
처음에는 무작정 문제에 나온 대로 날짜를 ~월~일로 적다가 셀서식에서 MM월 DD일로 바꿔주고, 12-21 이런식으로 입력했어요.
어려운 함수는 없었고, if함수 하나 나왔어요.
그래프는 묶은 세로 막대형, 데이터 표식이 있는 꺾은선 그래프..자주 나오는 애들이 나왔고, 여기에 레이블 값 표시를 최대값에만 주라고 하데요.
근데 최대값에만 주는 걸 어떻게 하는지 몰라서 그냥 전체 다 줬어요. ㅜ.ㅠ
인쇄 기다리는 동안 보니까 저처럼 레이블 값을 전체 다 준 사람도 있고, 그냥 아예 레이블 표시를 안 하신 분도 있더라고요. 이거 감점이 많이 되나요?ㅜ.ㅠ
엑셀은 자료양이 많아서 여백 6센치에 표랑 그래프 크기 조절하는게 힘들었어요.
여백설정에서 넘어간 표 정리하고, 표 행 높이 줄이고, 그래프 크기 조금씩 줄여서 했어요..

엑세스도 무난하게 그냥 문제에 나온 식을 입력하면 되게 나왔어요.
정수로 표현하고, 금액이 아닌 경우에는 천단위 표시 하지 말라고 해서 표시 형식을 통화에서 표준으로 바꿔줬더니 천단위 표시가 생기더라고요. 그래서 다시 일반으로 바꿔주니까 천단위 표시가 없어졌어요.
그리고 미리보기에서 보니까 여유가 있는대도 글씨가 조금씩 잘리길래 레이블 크기를 조금씩 늘려줬어요.
집에서는 2000으로 연습했는데, 2003으로 작업하니까 ctrl을 누르지 않고, 방향키 만으로 조정이 가능해서 편하더라고요.  
인쇄할 때 폼 번호는 옆에서 감독관이 지정해주고요. 선택한 레코드만 뽑으라고 인쇄 시에 다 애기해주더라고요.
컴퓨터 두 대로 프린터 했는데, 거기서 여백 설정 하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그런데 기다리는 사람이 많아서 신경쓰여서 실수할 수도 있으니, 자기 자리에서 여백 설정해서 나오는게 더 좋을 듯 해요.  

파워포인트는 찾아보니까 2004년 D형 2슬라이드, 2005년 F형 1슬라이드랑 똑같이 나왔어요. 파워포인트도 무난하게 화살표, 어렵지 않은 도형, 음영 주는거 나왔고요.
2003인줄 알고 작업했는데, 알고보니까 파워포인트만 2000으로 작업했더라고요.
2000은 미리보기가 없는거 아시죠? 그래도 집에서 인쇄 연습을 많이해서 조금은 다행이었지요.
근데 파워포인트는 출력하고 보니까 밑에 쪽 번호가 나왔더라고요. 뽑고 나서야 발견했어요.ㅜ.ㅠ

저는 특히나 컴퓨터 초짜라서 이번 시험 때 긴장을 많이 했어요.
두목넷에서 강의 듣고(두목님의 느끼한 목소리에 중독됐어요~ㅋㅋ), 기출문제 풀어본게 큰 도움이 된거 같아요~
그리고 시험 볼 때 맨 뒷자리에 앉았는데, 앞에 분들이 일어설 때마다 초조해지더라고요. 타자 치는 소리에도 긴장하고..
집에서 기출 문제 많이 풀어보시고, 시간 조절해서 보다 여유있게 시험에 임하세요~

그리고 저는 시험장에 오피스 2000이 설치된 줄 알고, 2000으로 연습했는데, 결국 작업은 2003으로 했어요. ^^;
정말 미세한 차이를 빼고는 버전별 차이가 없어요. 강의 들으실 때나 연습하실 때 참고가 되셨음 하네요.^^
댓글
박소정아이디로 검색
후기 잘 읽었습니다~~~^^
김상훈아이디로 검색
후기 잘 읽었습니다~~~^^후기 잘 읽었습니다~~~^^
이귀옥아이디로 검색
후기 잘 읽었습니다~ 자신감 얻어갑니다~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