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2022년 3회 CBT 필기 합격후기 (직장인, 비전공)

1. 수강하신 강의 명을 남겨주세요.

- 2020, 2022 정보처리기사 필기


2. 시험 준비과정을 남겨주세요

- 직장인이라는 핑게로 하루에 1시간씩 하면 되겠지 하는 생각으로 준비를 시작했지만, 2020년에는 시험을 못 치를 정도로 준비가 안되었습니다. ( 한 달 공부하고 시험 합격이니, 보름 준비하고 합격이니 믿지 마세요 직장인 비전공자들은 ㅠㅠ) 

그러다가 대학원 졸업이 중간에 껴서 졸업하고 나니 하나도 기억나지 않았고, 결국 2022년 대비로 다시 수강을 하며 준비했습니다. 

하루에 1시간 30분씩 강의를 무조건 듣자는 생각으로 반년 동안 강의를 들으면서 공부를 했습니다만 2달을 남겨 놓고는 주말에 4~5시간을 투여했고, 1달 전부터는 평일에도 3~4시간씩 공부했어요. 

비전공자라 4과목이 약했기 때문에 해당 부분을 피해서 공부를 했고 과락만 면하자는 전략으로 했습니다. 

전체 과목별로 요약을 따로 필사로 만들었고, 요약본으로 공부하면서 기출 문제는 2020년 3회부터 2022년 3회까지 풀어봤어요.

직장인분들과 비전공자들은 무조건 가장 최신 기출문제는 꼭 풀어보시고 모든 시험 문제는 외우세요 그러면 어느 정도는 먹고 들어가는 부분이 있는거 같아요!!

특히 CBT로 바뀌고서 올려주시는 기출문제가 있는데 그건 자다가도 생각날 정도로 보고 가시면 무조건 합격입니다 ㅎ

총 67점 합격이라 더 기쁘네요 ㅎㅎ 

1과목 75점

2과목 75점

3과목 65점

4과목 45점

5과목 75점


3. 시험장에서 느낀점을 남겨주세요 (시험장 분위기, 어려웠던 문제, 쉬웠던문제 등등)

- 대체적으로 시험장은 뺵뺵한 느낌을 줍니다. 하지만 컴퓨터에 익숙한 세대라 그렇게 생소하진 않아요

전 4과목이 좀 어려웠고 3과목도 좀 어려웠어요. 1,5과목은 기출보다 쉽네? 이런 생각이 들었네요. (무조껀 최신 기출은 꼭 보세요)
점수는 제출하는 순간 나오고 합격 여부도 나옵니다. 저도 호기롭게 눌렀다가 덜컥 합격 메시지를 보는 순간 헉! 당황했어요

기출을 잘 보고 가더라도 전혀 생뚱맞은 문제들이 꽤 나왔다고 생각했어요. 이건 요약집에서도 못봤는데? 라는 문제가 있는데

당황하지 말고 찍으세요. 그거 아니더라도 합격합니다. 

시험을 빨리 치면 빨리 나올 수 있어요 제가 3번째로 다 풀고 나왔는데 한 45분 걸렸던거 같아요.
아침에 치시는 분들이라면 오전 반차만 쓰고 시험 치셔도 좋을 듯...

4. 수강하면서 좋았던 부분을 남겨주세요
- 대체적으로 자세히 알려주셔서 너무 좋았어요. 

기본을 몰랐던지라 정말 처음엔 뜬구름 잡는 거 같았는데 그냥 믿고 수강하니까 나중엔 기출 문제중에 '아~ 이건 전에 배웠지' 하면서 1초만에 풀고 내려가는게 생기더라구요

전 가성비를 가장 좋았다고 생각했어요. 이 많은 강의 수를 학습하는데 이정도 가격? 캬~!! 꿀이다 이런 생각이었는데 강의 퀄리티가 좋아... 이런 느낌이랄까요?

그리고 기출문제를 풀이해주는 것도 좋았는데 가장 좋았던건 !!!!!!!!!!!!!!

3회차 시험을 준비하는 도중에 똭!!!!!!! 문제 복원이 올라 왔네요!!!!!!!!!!

이건... 진짜... 하늘이.. 내게 ... 합격을 손에 쥐어주는 구나 하는 느낌이었어요

당연히 해당 문제 중에 실제 시험에 나온게 꽤 있었다는건 쳐본사람은 알죠

복원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덕분에 합격했네요 ㅎㅎㅎ 

5. 개선 되어야 할 부분이 있다면 편하게 작성 부탁드립니다.
- 다 좋았지만 비전공자로써 4과목만 기출문제 강의를 더 만들어 주었으면 좋겠단 생각을 했어요 

봐도 봐도 모르겠다는.... 

강의에서도 문제풀이 영진교재로 해주는데 그정도론... 좀 부족했다는 느낌이 있었어요. 

기본적인건 잘 잡혔는데 난이도면에서 기출문제 급으로 풀이를 좀 더? 

현재도 많이 해주셔서 충분할 수도 있어요 ㅎ 굳이 꼽자면 그렇습니다. (솔찍히 제가 4과목 공부를 좀 소홀히 했어요)

6. 그 외 의견 남겨주세요
- 3회차 복원문제를 올려주신건 정말 감사했습니다. 

해당 문제에서 꽤 많이 나왔어요.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기출문제는 꼭 보시고 시험치시길 바래요.

저희 회사에서도 이번에 한 5명 봤었는데 기출을 안보신 분들은 떨어졌어요. 

홈페이지의 시험문제 검색도 많이 활용했습니다. 이런 DB를 모아 놓으신 것도 참 멋지네요!!

모든 수험자 분들이 해당 강의 꼬박 다 듣고 기출만 풀어봐도 합격할 수 있도록 잘 만들어진 강의 커리큘럼이라 생각해요

자~ 그럼 전 실기 준비하러 다시 강의 들으러 가겠습니다!

굳바이~!





 

댓글
강희영아이디로 검색

Seu***님!
진솔한 합격 수기 감사합니다.
다음 도전하시는 수험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이야기들을 남겨주셨습니다!

비전공! 직딩! 정말 최선을 다해 필기 시험 준비를 하셨는데요,
넵! 맞습니다.
"아~ 이건 전에 배웠지"라고 차분히 적응해 나가셔셨을
모습이 상상이 되네요!

정말 낯선 강의를 수강하시면서
고생이 많으셨을텐데 집중해 주셨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완강을 해내셨을 것 같습니다.

실강보다 인강이 강의량도 많고 본인과 적합한 강의를 찾아 수강을 하시는 것 자체가 정말
쉬운일은 아니랍니다. 게다 CBT시험 상황인 첫 회 시험을 치르셨데요
잘 해 내셨고, 실기도 늘 한결같으신 상황이시라면 실기 합격 문제없습니다. :D

저는 요청하신 프로그래밍언어와 관련하여서도 좀더 필기/실기에 도움 드릴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지원드리겠습니다.

3회 실기까지 합격 꼭! 하실 수 있으시도록 큰 응원 드립니다~ 합격! 합격!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