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정보처리기사 실기 재수했는데 가채점 결과 합격했습니다.

실기 1회차 때 결과발표 점수와 가채점을 비교해보니 알고리즘 25점 만점 받았고 데이터베이스 15점, 업무프로세스 8점, 보안용어 0점, 신기술용어 2점, 전산영어 8점으로 

총 58점 2점차이로 아깝게 불합격했습니다.

결국은 신기술 때문에 발목을 잡혔는데 실기 2회차 볼 때까지 한달간 하루종일 독서실에서 인강내용 다시 복습하며 신기술 용어들을 달달 외우면서 시간을 보냈습니다.

드디어 실기 2회차 보는 날 정말 최선을 다하는 자세로 시험을 보았는데 다행히 문제들이 기출 위주대로 나와서 어렵지 않게 풀었습니다.

알고리즘에서 화폐매수 구하는 순서도와 c언어 ch == '0' 대입, java언어 숫자 내림차순 세로로 출력하기와 1부터 5까지 합 구하는 문제 정말 어렵지 않게 다 풀었습니다.

데이터베이스는 대체키 구하는 수와 Redo Undo, 집계연산(sum)에서 null일 때 합 구하기 답을 잘못썼고 업무프로세스는 EDI 용어를 떠오르지 못 해 아쉬었습니다.

보안용어는 1회차 때 0점이였는데 2회차 때는 다행히 기출대로 쉽게 나와 다 썼고 신기술은 오픈스택과, 블럭체인인줄 알았는데 DLT(분산원장기술)를 몰라서 틀렸습니다.

전산영어는 정말 키워드만 봐도 답을 써서 쉬웠는데 한 답안을 LBS라고 적어야되는데 LBSNS라고 적어서 아쉬웠습니다.


가채점해보니 알고리즘 25점, 데이터베이스 11점, 업무프로세스 10점, 보안용어 15점, 신기술용어 6점, 전산영어 8점으로 총 75점으로 합격했습니다.

결과발표가 8월 16일까지 기다려야되니 좀 지루하지만 가채점으로 합격을 확인했으니 올해 안에 자격증 취득에 대한 부담감이 없어져서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