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2018.11.17(토) 오전 09:00 한국산업인력공단 전남지사(순천) 시험 후기 입니다.

시험 날짜 : 2018.11.17()

시험 시간 : 09:00~11:00

시험 장소 : 한국산업인력공단 전남지사(순천)

오피스 버전 : 2007

 

  1. 해당 고사장 정보(키보드, 마우스, 오피스작동여부, 감독관 지시사항 등등)

  • 일단 도착하자마자 좌석을 확인했고 키보드, 마우스 작동 여부를 확인했습니다. 그런데 생각했던 것보다 키보드가 많이 작습니다. 타이핑이 쉽지는 않겠다는 판단하에 천천히 입력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마우스는 기존에 쓰는 마우스랑 크게 차이 없었습니다. 사진을 찍고 싶었는데 괜히 부정행위로 간주될까봐 찍지는 못했습니다. 각자 자리 배정 시 핸드폰은 앞에 제출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오피스도 각각 작동해 본 결과 이상 없었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장점(?)이 엑세스 타이핑 후 엔터를 치면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게 아니라 아래쪽으로 이동했던 점이 상당히 좋았습니다. 앞에 시험 본 사람이 바꿨던 걸 수도 있지만 평소에 연습할 때 이렇게 설정하면 타이핑할 때 실수도 적고 빨리 입력할 수 있다는 점 알려 드립니다.

    시험 시작 전까지 감독관께서 꼼꼼하게 설명을 해 주십니다. 어디 폴더에 저장해야하며 시험 중간마다 꼭 저장하는 거 잊지 말라고 하십니다. 혹시나 컴퓨터에 문제가 생겼을 시 그에 따른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고도 알려줍니다.

    그런데 시험 시작 전 조금 당황했던 게 제 실수이긴 하지만 잘못 인식하여 엑세스 테이블 디자인 입력표를 엑셀에 입력 했습니다. 그래서 시험지를 보고 바로 입력하기보다는 볼펜으로 엑셀 부분, 엑세스 부분, 파워포인트 부분이 각각 어디까지인지 표시하고 시작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1. 시험 문제 정보

  • 종합적인 의견 : 전체적으로 문제 유형은 공단에서 공개한 문제 범위 내에서 출제 되었습니다. 그것만 다 할 줄 알면 100점도 가능할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거는 중요한 점인데 머리글, 바닥글에 비번호,수험번호,성명,페이지정보 입력하는 게 전남지사는 출력 시 자동으로 머리글, 바닥글에 정보가 나오게끔 시스템화 돼있었습니다. 그래서 따로 입력을 하지 않고 페이지설정에 위쪽 여백을 60MM로 주기만 하면 됩니다. 각 시험장마다 다르겠지만 전남지사는 그랬습니다.

  • 엑셀 : 엑셀 같은 경우 선생님께서 강조하신 부분 그대로 나왔습니다. 열 숨기기할 목록은 없었고 타이핑 정보도 보면 까다로운 부분은 없었습니다.

    함수식은 IF, AVERAGE, SUMIF, SUMIFS,  RANK, COUNTIF, SUMEPRODUCT, (SUMPRODUCT, ISNUMBER, FIND를 혼합한 식에 ROUND로 소수점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하는 함수식) 이렇게 출제 되었고 다른 함수식은 출제되지 않았습니다. 공단문제 유형3까지만 풀어도 엑셀은 충분했습니다.

    차트 또한 세로막대형에 표식이 있는 꺾은 선형이 나왔고 X, Y, Y보조축 기본적인 정보만 입력하게 나왔습니다.

    엑셀 총 소요 시간은 35분이 걸렸고 검토까지 해서 총 40분 걸렸습니다. 검토 시 입력했던 부분 하나하나 꼼꼼하게 확인했고 SUMIFS SUMPRODUCT같은 경우 데이터베이스 함수로 검산까지 완벽하게 한 후 엑세스로 넘어갔습니다.

  • 엑세스 : 엑세스 또한 공단유형3까지만 풀어도 100점 가능한 난도로 출제 되었습니다. 테이블1 입력 후 테이블2에서 중복되는 필드이름 기본키 설정하도록 나왔고 소수점은 없도록 출제되었습니다.

    쿼리 입력에서 메모장을 사용하여 하나하나 천천히 풀었습니다. 쿼리식은 IIF,OR,백분율곱하기(30%0.3으로 바꿔서 입력한다는 점 주의했습니다.) 이렇게 나왔습니다. 쿼리2도 입력하고 폼도 기출대로 천천히 진행했습니다.

    저는 평소에 연습할 때 보고서 만들기가 취약했었는데 보고서 또한 쉽게 나왔습니다. 연습 시 까다로웠던 보고서에서 따로 함수식을 사용하는 부분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시간도 많이 남아서 넉넉하게 20분 잡고 보고서를 만들었습니다.

    엑세스 총 소요 시간은 30분 걸렸고 검토까지 해서 총 40분 걸렸습니다. 엑세스 검토 시 정말 꼼꼼하게 했습니다. 사소한 감점이 있을 확률이 가장 높은 게 엑세스라 생각하여 정말 자세히 봤습니다.

  • 파워포인트 : 솔직히 파워포인트는 10분만에 다 풀 수 있을 정도로 쉽게 나왔습니다. 공단유형문제 그대로 나왔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3차원 육면체(오블리크 오른쪽위, 균형있게 깊이 60~70정도) 하나 나왔고 사각형, 타원형, , 외에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각 도형마다 그림자(도형채우기 음영 50%, 도형 윤곽선 검정색) 주는 것도 배운 대로 했고 까다로운 도형은 전혀 없었습니다.

  • 파워포인트 총 소요 시간은 10분 걸렸고 검토까지 해서 총 15분 걸렸습니다.

  • 남은 시간 25분은 혹시 몰라 입력했던 부분 표 차트 등등 전체적으로 재 검토했습니다. 입력부분에서 실수는 업었지만 엑세스 폼 만들기에서 테두리 스타일이 투명인데 실선으로 했던 부분이 있어 수정하였고 나머지는 이상 없었습니다. 시간 남았다고 바로 나가지 마시고 한번 더 검토할 것을 추천 드립니다.

  • 선생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시험시간이 끝나자마자 감독관께서 그만하라고 하고 바로 출력을 요구하십니다. 출력할 때가 가장 조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출력 잘못하면 바로 탈락이니까요. 페이지설정 다시 한번 확인해서 엑셀, 엑세스, 파원포인트 순으로 인쇄 하였고 누구 나오라고 하면 나가서 용지 받고 확인하면 됩니다. 비번호랑, 수험번호, 성명, 페이지수는 자필로 기입하고 시험문제랑 같이 제출하고 나가면 됩니다.

  • 최종 의견(준비기간, 준비방법 등등) : 저는 준비기간은 2주일이었고 기본강의도 꼼꼼하게 다 들었습니다. 각 함수에 대한 정보를 알아야 시험장에서 문제가 변형되어도 당황하지 않을 거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공단공개문제는 반드시 다 풀고 갈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냥 똑같이 나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갈수록 난도가 어려워지는 시험이니까 3~4일 정도만 준비하시다가 탈락할 수도 있다는 점 알려드립니다. 저는 제 예상대로라면 100점 맞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저렴한 가격에 합격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신면철 선생님께 깊은 감사 드리고 앞으로도 좋은 강의 부탁 드리겠습니다.


댓글
신류신아이디로 검색
고생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