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사무자동화 실기 수강 및 시험 후기

<취득 목표 및 계획>

저는 공시준비를 하면서 가산점을 위하여 사무자동화 산업기사를 취득하고자 하였습니다.

작년에 필기취득 이후 실기취득을 목표로 했었지만,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하여 미루다가 수강연장을 통하여 한번 더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공부를 놓치면서 할 수는 없었기에 기간은 2주정도 넉넉히 잡고 엑세스와 파워포인트 인강을 배속으로 빠르게 들었습니다. 컴퓨터를 많이 만질 수 없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엑세스와 파워포인트는 유형 1,2,3을 꾸준히 반복해서 들으면서 머릿속으로 시뮬레이션을 돌리면서 수강하고 수강이후에 실습을 통하여 익혔고 엑셀같은 경우는 손에 익어야하기 때문에 하루 날을 잡아서 한번에 몰아서 실습과 병행하여 수강하였습니다.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그 부분만 다시 수강하고 실습하기를 반복하였습니다.

기출문제는 공단문제보다 난이도 편차가 크다고 느껴서 기출문제는 이런 유형이 있다라고만 인지하고 공단문제를 위주로 공부하였습니다.

---------------------------------------------------------------------------

<과목별 전략>

엑셀
: 교재에는 다양한 함수식들이 있지만 시간이 많이 부족했기 때문에 엑세스나 파워포인트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엑셀 기본강의를 다 들을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습니다. 공단 공개문제를 살펴봤을 때 출제되는 함수식은 정해져 있다는 걸 느꼈고 자주 나오는 함수들과 왕두목 선생님이 강조하시는 함수식을 중점적으로 연습했습니다.

EX)

1. sumproduct(isnumber(find)))

2. sumproduct

3. sumif

4. sumifs

 

손연습이 가장 많이 필요한 과목이기에 가장 많은 시간투자를 했습니다.

그리고 시험장에 들어가는 그 순간까지 시험장에서 뜯어먹는 정리집 프린트물을 손에서 놓치않고 달달 외웠습니다.

 

엑세스

: 엑세스라는 과목은 생소한 시스템과 테이블(1,2),쿼리(1,2),,보고서 등과 같은 용어들로 가득 차 있어서 처음 접근하기에는 쉽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과목에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두목넷 강의에 의존하여 무조건 인강을 반복수강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고 엑세스 기본인강을 수강 후에 거의 순서를 외우다시피 할 정도로 유형 1,2,3을 계속해서 보았습니다.

공단 공개문제를 살피어 보았을 때 엑세스는 패턴자체가 정형화 되어있고 그 틀을 벗어나지 않기 때문에 공단 공개문제를 완벽히 익히는 것이 시험장에서 당황하지 않고 시간을 단축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많은 자료를 본다라기보다도 한 자료라도 완벽히 할 수 있도록 노력했고 SP, DB, PT 중에서 가장 자신이 있는 과목이 되었습니다.

 

 

 

파워포인트

: 파워포인트같은 경우는 가장 많이 접해보기도 했고 수식이나 데이터형식이 아닌 도형이나 그림의 배치 문제이기 때문에 거부감 없이 수강할 수 있었습니다.

단지 시간문제라고 생각되어 인강은 1번씩만 수강하고, 어떠한 도형이 어느 위치에 있는지 손에 잘 익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출력 시 고품질 표시를 확인하는 등 디테일한 부분을 놓치지 않으려 노력했습니다.

---------------------------------------------------------------------------

<시험문제>

엑셀 : 공단문제 6(그대로 출제)

 

엑세스 공단문제 12(그대로 출제)

 

피피티 : 공단문제 2-1, 11-1 (그대로 출제)

---------------------------------------------------------------------------

<시험후기>

시험장은 광주광역시 북구에 위치한 한국산업인력공단 광주지역본부 시험장이었습니다.

집과 거리가 있었기 때문에 시험장으로 향하는 버스에서 2시간동안 두목넷 모의고사 인강을 들으면서 최종복습하였습니다.

조금 일찍 도착하여 대기하고 있는데 다들 두목넷 교재를 들고 있어서 새삼 반갑기도 하면서 긴장되기도 했습니다.

오후 1230분까지 입실하여 등번호를 배부 받고 주의사항 설명을 들은 후, 오후 1시부터 시험을 시작하였습니다. 연습할 때에는 시간이 남아서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하자 하고 시험에 응했지만 막상 시험이 시작하고나서 마음이 급해져서인지 타자도 버벅거리고 오타도 많이나서 당황했습니다. 날씨가 쌀쌀했는데 난방이 안되어 손이 굳어서 처음에 타이핑 하는데 버거웠던 것 같습니다. 미리 손을 녹이거나 푸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시간이 어느정도 지나자 긴장도 풀리고 제 페이스를 찾으면서 엑셀과 엑세스, 파워포인트를 차근차근 왕두목 선생님이 알려주신 방법대로 풀어갔습니다.

공단문제유형 그대로 출제가 되었고 수없이 연습했지만 연습과는 달리 시간이 부족해서 마지막에 감점요인으로 인지되는 사항들이 몇가지 있었습니다. 하지만 100점을 목표로 하는 시험이 아니기 때문에 과감히 넘기고 더욱 중요한 출력에 집중하였습니다.

출력시에 위에 6cm만 남기고 별도의 작성은 수기로 작성하라고 하셔서 비번호 작업은 별도로 하지않고 지시에 따라 수기로 작성하고 시험장을 나왔습니다.

---------------------------------------------------------------------------

<수강후기>

짧은 시간동안 준비해서 치른 시험이기 때문에 공백기 없이 타이트하게 일정을 잡고 집중하려 노력하였습니다. 강의수도 많지않고 강의당 러닝타임도 길지 않아서 배속기능을 통해 필요한 부분만 집어서 들을 수 있게 편집되어 있어서 굉장히 큰 도움이 될 수 있었습니다.

두목넷 홈페이지에 있는 [공지사항 게시판에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실기 최종정리및 출제유형]을 보고 이번 출제경향을 예축해 볼 수 있었고, 모의고사를 통해 한번 더 저의 부족한 부분을 점검 할 수 있었습니다.

아직 결과는 나오지 않았지만 꾸준히 노력한다면 누구나 합격 할 수 있는 시험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들 열심히 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