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18-11-17(토)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시험후기입니다.

시험일자 : 18-11-17(토) 오전9:00~11:00


장소 : 산업인력공단 전북지부


시험나온 곳 : 엑셀) 공단공개 2

               엑세스) 공단공개 9

               파워포인트) 공단공개 2-2, 6-1


시험준비기간 : 필기,실시 모두 약 2주


반드시 알고가야할 내용들 : 엑셀) if함수, sumif(s), averageif(s), round, countif, sumproduct, sif

                              엑세스) iif, %계산(30% -> 0.3), 폼쿼리 열이름설정, 폼 order by, 보고서작성방식

                              파워포인트) 그림자설정 후 인쇄시 고품질 꼭 확인 

-----------------------------------------------------------------


안녕하세요. 저는 필기 합격자 발표 하루 뒤 부터 하루에 2시간 정도 꾸준히 왕두목 선생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처음에는 강의수가 많아서 다 들을 수 있을까 걱정이 많았어요. 


지금 학교를 다니다보니 과제 등으로 빼먹는 날도 있었지만 나름 꾸준히 들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저는 파워 포인트만 조금 다룰 줄 알고 엑셀과 엑세스는 전혀 알지 못하는 컴맹이었습니다.


그렇다보니 처음 엑셀함수들을 배울 때는 '이게 뭔가, 누가 사무자동화 쉽다그랬어'라는 생각이 마구마구 들었습니다.


그래도 포기 하지 않고 강의들으면서 해보고 혼자서도 해보고 이해될 때 까지 강의를 반복했습니다.


어떤 경우에 어떤 함수를 쓸 지 하나도 모르는 제가 두목넷 강의를 듣고 나니 이런 경우엔 이런식, 저런 경우엔 저런식을 써야 겠구나 감을 잡게 되었습니다.


엑셀이 쉬워지니 엑세스도 수월하게 배울 수 있었어요. 엑세스의 경우 보고서 부분이 어려웠는데 이 역시 계속하다보면 자동으로 손이 알아서 정리할 수 있게 됩니다.


파워포인트의 경우는 대부분이 아는 내용이라 배속을 빠르게 해서 들었습니다.


여차저차 시간이 흐르고 시험이 10일 정도 남았을 때 부터 기출유형문제를 풀기 시작했습니다.


왕두목쌤말대로 유형 1~3부분은 30분 내로 할 수 있을 때가지 반복, 또 반복했습니다.


그리고 시험일 일 주일 남았을 때부터 공단공개 문제를 하루에 4개씩 풀고 모르는 부분은 이해보단 따로 필기해 암기했습니다.


그 사이 온라인모의고사를 통해서 실전감각을 익혔는데요. 실제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직 안풀어 보신 분들 계시다면 꼭 다들 한번 씩 풀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먼저 시험을 본 사람들의 말을 들으니 공단공개 문제와 똑같이 출제된다고 해서 특히 신경써서 봤습니다.


그리고 오늘, 역시나 공단공개 문제에서 출제가 되었더군요. 


엑세과 엑세스는 공단공개 문제와 일치했고, 파워포인트의 경우 큰 틀은 똑같고 글자체만 조금 달랐습니다.


어느 시험이나 그렇든 결국 기본이론+기출이 합격을 좌우하는 것 같습니다.


더불어 시험장의 분위기와 신체적 컨디션이 잘 따라와주어야하겠죠.


집에서 아무리 열심히 연습해도 시험장의 컴퓨터나 의자 등이 불편하면 괜히 신경이 쓰이기 마련이죠.


게다가 사무자동화의 경우 일 년에 3번의 기회밖에 없으니 떨려서 실수는 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아요.


저 역시도 평소보다 오타가 자주나고 마우스를 클릭하는데 손이 덜덜 떨리더라구요.ㅠㅠ 마인드 컨트롤 역시 합격에 있어 중요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시험장관련해서 잠시 말씀 드리면, 컴퓨터모니터가 아래에 있어 유리를 통해서만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걸 보니 초딩 때가 생각나서 잠시 그 때 기억을 떠올리기도 했네요.. 암튼 모니터가 아래에 있으니 고개가 엄청 아픕니다.


부정행위 방지로 그렇게 설계 된 것 같은데 모니터와 유리간의 거리가 너무 멀어서 검토하기도 힘들고 눈도 아프고 고개도 아프고 허리도 아팠습니다.ㅠㅠ


그리고 비번호 안내라던지 인쇄부분도 처음 경험해보다보니 버벅거리고 긴장이 많이 됐습니다.


결과적으로 실격은 아닌 것 같지만 몇몇 부분에서 감점이 있을 것 같습니다. 역시 긴장한 탓입니다.  


긴장을 줄이는 방법은 그냥 기게적으로 외우듯이 공단공개문제를 반복적으로 연습하는 길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교재에 나와있는 실격 안내사항이랑 감정사항, 여백설정 등 안내사항도 꼭 2번 이상 읽고가셨으면 좋겠어요.


시험장가서 안내해주시긴 하는데 떨려서 머리에 잘 안들어오고 감독관님들이 여러 분이라 초반에 많이 어수선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12월 21일 까지 약 한 달이 남았는데 오늘 이후로는 잠시 시험을 잊고 다시 일상생활도 돌아가려 합니다.


그리고 다시는... 사무자동화 강의를 재수강하는 일이 없길 기대하면서 수강후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왕두목 선생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필기준비부터 실기 준비까지 왕두목 선생님과 함께 했는데 모니터너머지만 왠지 친밀감이 마구마구 드네요. 


한상 건강하시고 앞으로도 좋은 강의 많이 많들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