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수강>
안녕하세요. 사무자동화 실기시험을 상반기에 한번 하반기에 한번 올해 총 두번 봤습니다.
사무자동화는 두목넷 강의를 듣기 전과 후로 나뉜다고 할만큼 차이가 확실히 엄청난 것 같아요!
상반기에는 독학으로 2주정도 공부하고 갔었는데 엑셀 함수식 풀다가 도저히 모르겠어서 중간에 포기하고 나왔습니다.
독학은 안되겠다 생각하여 두목넷강의를 듣게 되었는데, 첫 시작부터 차근차근 강의를 따라가다보니까 혼자하는거와 차이가 확실히 났어요.
첫 강의에 공부하는 방법을 알려주시는데, 선생님이 하라는데로만 하면 진짜 잘 할 수 있어요. 하루에 3시간씩 3주정도 잡고 공부하는거에요.
저도 3주 잡았는데 여유있게 하다보니 3시간 안하는날도 있고 1시간만 하는날도 있고 널널하게 했어요.
강의를 보면서 처음에는 제가 기본이 많이 부족하다고 느꼈어요.
특히 함수부분에서 약했는데, 강의보면서 천천히 따라하다보니까 기본이 딱 잡히더라구요.
그리고 강의를 들으면서 유형문제 풀고 연습하다보면 내가 약한부분이 뭔지 알게되서 보완할 수 있었어요.
저는 엑셀이든 엑세스든 함수식 계산하는게 약했기에 거기에 더 시간을 쏟아서 공부를 했고, 파포를 만만하게 보고 공부를 안하다가
문제가 생각보다 어려워 마지막 주에 강의보면서 연습했는데 처음에는 그릴줄도 모르고 시간도 오래걸리던 파포가 어려운 도형도 30분안에 완성할 수 있을만큼 됐어요.
파포의 경우 일단 혼자 그려보고 정 안되겟을 때 풀이강의를 보고 선생님이 어떻게 그리는지 강의를 본 후에 다시 혼자서 그려보는 식으로 공부했습니다.
사무자동화 실기 공부는 시간을 넉넉하게 잡고 했기때문에 1~2주에는 여유있게 기본강의 유형 2까지 들었구요 .
마지막 남은 3주차에는 유형문제 + 공단공개문제에서 1~2개 정도 골라서 풀어보고 + 공개문제 정리강의 보면 충분한 것 같아요!
나머지 내가 약한부분은 스스로 될 때까지 연습하면 충분합니다.!!
<시험>
오전시험을 봤는데 올 해 마지막 시험이라서 그런지 상반기보다 사람이 굉장히 많았어요.
밖에서 대기하다가 신분증검사하고, 비번호를 뽑아요. 그리고 본인이름이랑 뽑아서 나온 비번호를 작성한 후 핸드폰 내고 입실했어요.
신분증 검사 때문에 8시 30분 정도 좀 늦은시간에 입실했던 것 같아요.
감독관님들은 사람 수가 많은 만큼 굉장히 많았어요. 감독관분들이 많으시니까 모르면 바로바로 물어볼 수 있고 다들 친절하게 일일히 저장했냐고
물어봐주시고 혹시나 못할까봐 옆에서 알려주셔서 너무 좋았어요.
입실해서 안내사항듣고 프린트 하는법도 상세히 알려주셨고, 프린트하기 전에 몇장 출력할건지에 대해서도 뜨고, 만약 출력 후 5~6장이 나왔다면 출력물을 받아서 시험자가 확인하기전
감독관분들이 5장이 나왔는데 제출하겠냐고 물은 뒤 아니라고 한다면 다시한번 기회를 준다고 했어요.
또 파워포인트의 경우에도 명암이나 그림자가 안나올 경우에만 1번만 더 프린트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다고 했어요.
설명을 듣고 시험은 9시정도에 시작했고요, 오늘 시험의 난이도는 쉬운편이었던 것 같아요.
그동안 강의들으면서 평소에 공부하고 연습했던거, 선생님이 강조했던거 그대로 다 나왔어요.
엑셀에서는 열 숨기기 안나와서 데이터베이스 함수 사용해서 식 계단 할때 복붙 신경안써도 되서 편했어요.
sumproduct, isnumber, find 함수를 이용해서 계산 한 후 round함수식을 이용해서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하라는 문제와 식쓰라는
단골문제 나왔으니 진짜 s.i.f. 함수는 필수로 공부하고 가셔야할 것 같아요.
나머지는 어렵지 않게 if함수, 다중if함수정도 나왔고, countif로 구해야하는 함수정도 나왔어요~
병합된 셀이 없었기 때문에 차트삽입할때도 어려움이 없었고 차트문제도 까다롭지 않게 나와서 수월했어요.
엑세스의 경우도 iif정도만 나왔는데, 100%=1 90%=0.9 1%=0.01 저는 이게 참 처음엔 헷갈리고 어려웠던 부분이라 많이 연습하고 갔는데
이 문제가 딱 나왔던 것 같아요. 나머지 int나 별다른건 안나와서 크게 어려운문제는 없었어요~
파워포인트는 3차원도형 하나 나왔고 나머지는 직사각형으로 그리고 그림자주는 문제라 쉬운편이였어요!
선생님이 그림자 줄때 투명도0 흐리게0으로 하라고 강조하셔서 그부분 신경써서 했고요
전체적으로 난이도가 어렵지 않아서 기본강의+유형3까지+공개문제1~2개정도 골라풀기+공개문제정리강의만 한다면 정말 충분할 것 같아요!
검산할 시간이 있어서 검산해가면서 했는데 덕분에 실수할 수 있는 부분 수정했어요!
아! 그리고 저는 처음에 시험볼때 컴퓨터가 책상 아래에 넣어져 있는 점이 참 불편했는데, 그 부분은 처음시험보시는 분들이라면 당활할 수도 있을것같으니
참고하세요~ 결과는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시험 잘 본 것 같아서 기분좋게 시험후기 씁니다!
두목넷강의 들으면서 선생님이 하라는데로만 공부한다면 실력은 확실히 보장되는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