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시험준비
먼저 저는 엑셀과 파포는 공부해본 적이 있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필기 합격 후 평소에 어느정도 쓸줄 아니까..실기 접수 때까지 공부 안 했습니다.
저는 벼락치기 했습니다.ㅠㅠ
큐넷에서 제가 처음으로 실기 접수한 시험이 사무자동화였습니다.
그래서 접수할 때 주말에 치는 시험은 원서접수 첫날 아침 9시에 칼같이 마감된다는걸 모르고 예비군 갔다 저녁에 보니 피봤습니다.
틈틈이 접수현황 보다가 운 좋게 1자리 비어서 바로 31,000원 결제하고 10일 산업인력공단 대구지점에서 시험을 봤습니다.
원서접수하고 바빠져서 시험 전 일주일부터 1,2,3유형 + 모의고사만 풀고 들어갔습니다.
1유형->모의고사는 다 듣고 출력강의도 다 듣고 2,3유형은 시간 체크하면서 모르는거 넘기면서 만들고 강의에서 모르는것만 설명들었습니다.
저는 엑셀, 엑세스, 파포 3:5:2 정도로 시간 할애했습니다.
엑셀은 어느정도 쓰는데 함수 sumproduct isnumber find 이거랑 몇 개 모르는거 위주로 공부했구요. 차트, 인쇄연습도 했습니다.
엑세스를 한번도 안 만져봐서 되게 오래걸리고 무한반복했네요.
시험장에서
먼저 시험시간이 2시간인데 인쇄하는 시간도 꽤 걸리는 편이에요. 밥 적당히 드시고 들어가세요. 12시 30분에 들어갔다 3시30분 쯤에 나왔습니다.
두목쌤 책도 좀 보이고 해서 동지분.... 합격합시다! 혼자 이러곤 했습니다.ㅋㅋ
등번호 진짜 옷 뒤에 걸고 하더라구요 ㅋㅋㅋㅋㅋ
머리글 꼬리글 다 준비하고 갔는데 직접 자필로 작성한다고 했습니다.
시험 설명 천천히 그리고 엄청 자세하게 알려주시니까 멍때리지말고 들어주세요. 그리고 질문사항 있으면 그때 물어보시구요.
엑셀
제일 처음으로 한 과목이었습니다. 쉬웠던 것 같습니다... 사실 살짝 확신이 없네요.
시험장 가서 쫄지 말아야지 했는데 타다다닥 소리에 쫄았습니다.
아는게 갑자기 기억 안 나서 살짝 멘탈 나갈뻔한거 몇번 잡다보니 다 쓰긴 썼는데 오히려 얘가 소홀했던거 같습니다.
모의고사였는지 어디였는지 모르겠는데 DB함수 쓰지 말라던 문항을 못 봐서 DB함수 썼습니다.
나머지는 두목샘이 입이 닳도록 강조하시는 sumproduct isnumber find! 나왔습니다.
차트는 여태까지 유형 1,2,3, 모의고사에서 나온거 그대로 시험지 보면서 하나하나 했습니다. 데이터 레이블 표시 조심하시구
마지막에 시간 없을 때 제목 봤는데 ㅠㅠ 밑줄 이상하게 된다던데 울 집에선 안 그래서 대충 그랬는데.. 시험장에선 밑줄 이상하게 보이더라구요.
근데 시간 없어서 그냥 했습니다.
엑세스
그냥 무난했던 것 같습니다. 그냥 교재와 모의고사 열심히 했으면 쉽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 시간을 너무 투자해서 그런가 쉽게 만들었던 것 같습니다.
메모장! 잊지마세요!
오더바이랑 이런거 다 나오게 정렬도 잘 하시구.. 뭐 이건 많이 해본 사람이 빨리 잘 하는거 같아요.
그림자 확인 꼭 하시구.. 콤보박스에서 제목 보이게하는거 잊지 마시구..
시험장 가서 보고서 마법사 쓸 때 요약 잊지마세요!
중복값 없애기두 보고서 보고 체크체크!
수기로 쓰는 것이라 여백 60, 25 줬습니다.
파포
첫번째는 모의고사에서 시간 투자해서 나온거 거의 그대로 나왔습니다.
속으로 얼마나 예쓰를 외쳤는지 모릅니다. 그래도 비슷한거지 완전 똑같지는 않아요!
그래서 곡선이나 이런거 다르길래 대칭시키지 않고 직접 그리고.. 테두리 이런 것도 신경써서 했습니다.
두번째는 쉬운거 나왔습니다. 유형 몇인걸 떠나서 그냥 파포 좀 배웠다면 할수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두목쌤이 알려주신 여러 팁 이용해서 빨리 만들었습니다.
ㅠㅠ ㅢ 이게 붙은 글씨체가 뭔지 몰라서 그냥 최대한 비슷한거해서 냈습니다.
테두리 있고 없고 글씨체, 그림자 이런거 다 보면서 열심히 했습니다.
인쇄
인쇄할 때 앞에 계신 분들 중 몇 분이 엄청 오래 걸리고 몇 장씩 뽑아대서 30분 동안 멍 때렸습니다.
저는 그냥 강의에서 하라는 대로 하고 미리보기 확인 후 엑셀, 엑세스는 여백 맞는지 확인하고 페이지 설정 잘 됐나 확인 후 출력했습니다.
파포는 머리글 꼬리글 제거 후 유인물(2슬라이드)/고품질!
쪽번호랑 비번호 적는건 직접 적는거라 빨리 뽑고 빨리 확인 후 나갔습니다.
어자피 뽑기 위한 제반 설정 외엔 파일 수정도 못 해서 ㅋㅋ..
그냥 보고 '다 했다' 생각하고 뽑았습니다.
시험 후기
자기가 어느 정도에 있다고 안다고 그냥 교만하지 맙시다 ㅠㅠ
결국 저보다 더 열심히 하신 분이나 공부 많이 하신 분들은 다르더라구요.
시험 시작하고 클릭소리와 시험장 전체에 울리는 타다닥 거리는 소리가 엄청납니다.
저는 '내가 느린가?' 하면서도 제 페이스대로 그냥 남은 시간 틈틈이 보며 저장 자주 누르고 오타없이 확인하면서 했는데 시간이 조금 남았습니다.
40 40 20 하고 공부하세요. 그래야 안 늦습니다.ㅠㅠ
시험 끝나기 30분 전부터 막 인쇄하겠다고 나오는 사람 있어요. 내 시험이라 생각하고 그냥 내 페이스대로 끝까지 계속 하세요.
시험시간은 1시간 30분이 아니라 2시간입니다. 끝까지 알차게 쓰세요. 인쇄대기 때매 늦게 간다해도 합격해야죠.
다들 합격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마우스11아이디로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