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12시 30분 까지 입실이었는데..
다행히 뛰어서 3분전에 입실했습니다 ㅎㅎ 다른분들은 시간 넉넉히 잡고 가시길 바랍니다. 전 땀 뻘뻘 흘리며 시험 설명 들었습니다..
제가 셤 본곳은 인천중앙 본부였나.. 원인재역 근처에 있는 본부였구요.
사실 셤 보러 갈때 긴바지냐 반바지냐 부터 고민했습니다. 날은 무지 덥지만 건물 에어컨이 빵빵하면 반바지가 춥거든요.
추우면 셤보는데 방해가 되니.. 고민끝에 반바지 입고 갔는데 다행히? 에어컨은 약하게 나옵니다.. 교실 더워요 여기 가시는 분들은 반바지 입으시길..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기억나는 부분만 쭉 나열해 보겠습니다.
1. 엑셀
자료 입력 양이 많다
보통 하나의 열에 자료가 존재하면 열을 꽉 채워 쓰는데 띄엄 띄엄 입력하는 자료도 있었다
1행은 제목 2행은 비워두는칸 3행부터 자료입력 시작
IF함수 무지많이 나옴 특히 중첩
만능문자*쓰는 함수가 있었는데 순간 기억이 안나서 5분은 고민함(SUMIF문제였음) 끝자리가 87로 끝나는 값을 추리는 거였음 결국 *87로 해결.
못보던 형식의 문제가 있었다(~~이상일때 10%를 더해라가 아닌 값이 존재할때 10%를 더해라 같은.. 제경우는 COUNT IF 등등 고민하다가 >0 (0을 초과하는 조건으로 해결)
그래프는 쉽다
보통 자료 아래쪽에 입력하는 함수들은 쉬웠고 자료를 채우는 함수(주로 IF 함수들이 좀 어려웠습니다.)
2. 엑세스
일단.. 쉽습니다. 엑셀에 난이도가 몰려있는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자료입력수준 평이, 전체쿼리 만들기도 무난, 폼 만들기도 쉽고,
다만 보고서 만들때 월별로 구분해서 추리는 문제가 있었는데.. 이 문제는 선생님의 공개문제 강의가 큰!! 도움이 됐습니다. 이걸 봤기에 망정이지 ㅋㅋ
(선생님 강의데로 자료에 2018-06-30 이런 날짜가 있으면 보고서에서 따로 함수식을 안쓰고 아예 전체쿼리에서 따로 MONTH 함수로 월만 나온 자료를 추가했습니다.)
더 없군요.. 엑세스 걱정을 많이 했는데 나쁘지 않았습니다. 기본유형 1만 풀어봐도 할 수 있는 정도의 수준입니다..
3. 파워포인트
액자 도형
빗면도형
화살표
그림자
직사각형..
정말 기본도형들과 기본스킬들..만 나왔습니다. 그냥 이 "도형은 어딯지" 이런식의 고민은 필요가 없었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파워포인트는 노가다를 얼마나 빨리하냐가 관건이기 때문에.. 속도가 느리신 분들은 조금 속도를 높여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기본유형1만 제대로 해도 문제 없었을 것 같습니다..
말재주가 없기 때문에 후기가 좀 엉망입니다.
그래도 시험이 아직 있으신 분들은 읽어 보시면 나중에 아차! 이게 그거야? 라며 시험장에서 생각이 나실 수도 있습니다 ㅎㅎ
생각보다 시간이 빡빡하기 때문에.. 시간분배! 젤 중요합니다. 다들 남은 시험 화이팅 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