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2018년 4월 15일 정보처리기사 1회 시험후기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회차를 보기전에 17년도 3회차도 응시하였는데 생각보다는 이번년도 1회가 더욱 쉬웠다고 생각됩니다. 


먼저 알고리즘에서는 달팽이 알고리즘이 책에 있는 내용과 똑같이 나왔습니다. 알고리즘을 공부하신분이라면 무난하게 점수를 모두 취득하실 수 있을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다음 씨언어 분야에서는 스택부분에서는 비전공자이신 분들이나 씨언어를 공부하지 않으신분들이 보시기엔 어려울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그리고 자바문제는 책에서 본 그대로 출제되었고, 간단한 배열에 대한 문제였기때문에 무난하게 코딩점수도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분야에서는 회복쪽이 나온것이 의외였습니다. SQL이나 함수종속에 대한 문제는 미리 준비를 철저히 하여서 점수를 획득했지만, 회복분야에서 나올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하였기때문에 회복쪽에서 점수를 잃었습니다. 회복쪽에서 공부를 더 하지못한것이 아쉬웠습니다. 회복분야가 나오면서 평소보다 데이터베이스는 난이도가 약간 올라간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업무프로세스는 정말 쉬웠습니다. 지문안에 답이 있었기때문에 만약 데이터베이스 25점 알고리즘 25점 업무프로세스 15점을 모두 취득한다면 무난히 합격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던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는 데이터베이스 회복분야에서 점수를 얻지 못하였기때문에 신기술분야와 전산영어에서 점수를 채웠습니다. 전산영어는 객체지향 언어라는 지문의 내용을 보고 유추해 맞추었고, 신기술 분야에서는 약어를 통해 알 수 있는 QOS나 OWASP정도는 유추해서 맞추었으며 I-PIN은 이미 알고있는 상식이었기 때문에 간신히 점수를 채울 수 있었습니다. 


이번 18년도 1회는 준비를 철저히 하지 않으신분들도 합격하실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곳 생각합니다. 17년도 3회차를 준비하며 강의를 많이 들은덕분에 18년도 1회차를 준비하는기간에는 강의를 듣는 비율을 줄이고 암기하면서 모르는 부분에 대한 것만 강의를 듣는식으로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업무프로세스와 전산영어 신기술동향은 이기적 책과 동시에 인강을 통해 볼 수 있는 자료를 이용해 이동하는 사이에 틈틈히 본것으로 합격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이번 회차에 합격하신분들에게는 축하의 말씀을 드리며 아쉽게 불합격하신분들은 다음회차에 조금 더 꼼꼼히 준비하시면 2회차에 좋은결과 있을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