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11월18일 1차 시험(부산) 생생후기입니다 :-) 갓두목 적중률 100프로 충성충성7(2.시험 후기)

안녕하세요


지난 한달 간 두목쌤과 함께 열심히 공부했던 성과를 얻은 것 같아

감사인사도 드리고 같이 공부하시는 분들께 정보를 드리고 싶어서 후기를 남깁니다.

우리들의 친구 '메모장'에 미리 작성중이에요ㅋㅋㅋ

쓰다보니 너무 길어져서ㅋㅋㅋ 수강후기랑 시험후기를 나눠서 작성합니다 :-)



★시험 난이도 (2010 버전)


전체적으로 무척 쉽게 느껴졌습니다.

데이터들의 형식이 간단해서 입력도 쉬웠고 문제 양이나 난이도가 낮은 편이었습니다.

그래도 평소처럼 꼼꼼하게 하려고 데이터 오타 하나하나 체크해가며 시험에 임했습니다.

그런데 다 풀고 나니 10시 20분이더라구요 (평소에 찍어본 적 없는 감동적인 시간ㅜㅜ)

평소보다 더 꼼꼼히 봤는데도 시간은 과목당 10분씩 단축되서 거의 30분이 단축되었어요!



★시험 준비 시간(8:30-,30분)


저는 부산산업인력공단 부산지사에서 9시에 시험을 치게 되었어요

가기 전에 후기들을 읽었을 때 선착순대로 비번호 주신다고 해서 빨리 가고 싶었는데

시험장소가 집에서 1시간 반이 걸리는 곳이라ㅋㅋ 입실시간 10분전에 도착했어요ㅜㅜ

반 넘게 와 계셨고 이미 좋은 자리들이 다 차 있어서 아쉽다고 생각했어요.


8시반 전까지 남은 자리에 앉아있었는데

시험 준비 시간이 되니 비번호 추첨을 따로 하게 해주셨어요!(야호!)

감독관님께서 5명씩 호명하셨고,


    비번호 뽑기(커다란 이름표스타일) - 핸드폰 제출하기 - 신분증 및 비번호 확인 - 비번호에 맞는 자리 찾아가기 - 개인물품 뒤에 가져다 놓기


의 순서로 진행했습니다.


저는 시험 준비시간이 생각보다 더 긴장되었어요ㅋㅋㅋ

아침이라 잠이 덜깨서 정신이 몽롱했던건진 몰라도ㅠ

컴퓨터 작업 이외에도 수기로 작성할 것들이 많아서 설명을 많이 집중해서 듣지 않으면 안 되겠더라구요.


첨에 다 안다고 생각하고 멍 떼리고 있다가

처음보는 제출물 표지도 있고, 저장폴더나 로그인 시스템등등 새로운 게 많아 다시 엄청 집중모드로 자세를 바꿨습니다ㅋㅋ


 감독관님께서 처음 설명해 주실 때 잘 들어야 할 것 같아요.

시험장마다 정보가 달라서 첨에 꼼꼼히 듣지 않으면 시험칠 때 방해가 될 것 같아요!


감독관님 말씀으론 어제 시험 때 한 분이 비번호를 잘못 입력하셨는데 하필 다른분의 비번호로 입력하셔서

두 분의 컴퓨터가 자꾸 서로 충돌해서 시험에 문제가 발생했다고 주의사항 잘 들어달라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그런지 감독관님들도 좀 더 긴장하신 느낌이었어요!


본인 자리에 앉고 나서는


     비번호 왼편 가슴에 부착 - 로그인 시스템에 컴퓨터실 IP, 비번호, 이름 입력 - 제출물 표지에 수험번호, 오피스버전 수기로 작성 -시험지배부


의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부산산업인력공단 부산지사에는 오피스 버전 세가지가 모두 설치되어있어요! 그래서 시험장의 컴퓨터에서 본인이 원하는 버전을 실행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비번호를 11번을 뽑게 되었고 비번호 형태는 'A1+비번호' 였어요.

그래서 제 전체 비번호는 A111이었는데 입력도 쉽고 기억하기 좋아서 괜히 그 때 부터 '감이 좋은데?' 하고 무척 설렜던 것 같아요 :-)


시험지 나눠주실 때 시험지에 비번호를 미리 적어두셨더라구요.

그리고 시험지 첫장에 한 번 더 비번호, 이름, 고사장 정보를 수기로 작성했습니다.


파일 저장에 대한 중요성을 한 10번 정도(!)들을 때 쯤에는 문제를 조금씩 살펴봤습니다.


그런데!!!!!!!!!!! 액세스 문제를 봤는데 진짜 소오오오름 돋았어요....☆


전날 마지막 몸풀기로 뭘 연습할까 하다가 이번 모의고사를 한 번 더 풀어보고 갔었거든요.

근데 '기본요금, 사용요금, 보너스점수'가 적혀있는걸 보고

제 눈을 의심했습니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나름 고생했었는데 문제 풀기도 전에 보상받는 느낌이란(따흐흑) 두목쌤 짱짱!!!!을 속으로 몇 번이나 외쳤답니다ㅋㅋ


다른분들은 형식이 다르다고 하셔서 조금 긴장했었는데 저는 모의고사나 우리 교재랑 문제 출제 형식이 똑같아서 보기 편했어요!



★시험시작(9:00)


저는 두목쌤의 추천대로 액세스-엑셀-파포 순서로 작업했습니다.

감독관님이 첨부터 저장을 강조하셔서 저장설정하는데 조금 시간이 걸렸습니다.

주의사항 다 듣고 나서 귀마개를 착용하고 시험을 시작했습니다.


☆액세스


여러분 이번 모의고사 문제를 보시기 바랍니다.

그게 이번 액세스 문제였어요! 목록이 완전 똑같이 나왔습니다ㅜㅜㅜㅜㅜ

운동종류만 겨울운동(보드,스키 등등)으로 바뀌어있었고 나머지는 형태와 문제수 완전히 똑같이 나왔어요.

식이 첨부터 똑같아서 설마설마 했는데

"보너스점수 : 사용요금 * 7%" 에서 7%보고 속으로 '헐'하고 탄성을 외쳤습니닼ㅋㅋㅋㅋ

이 쯤되면 갓두목쌤 인정각(!)ㅋㅋㅋㅋㅋ입니다. 보고서도 넘나 똑같이 나왔답니다.


다만 폼을 만들 때 조건 하나가 없는 조회화면을 만들어야 했습니다.

조건은 '회원등급코드가 "BB"이고 사용시간이 50시간 이하인 현황'인데

조회화면에는 회원번호,기본요금,운동종류,사용시간 만 표시되게 해야했습니다.


폼 만들 때 항상 폼용쿼리 전체 적용하는 것만 연습해서 첨에 조금 당황했어요.

그치만 보고서 작성할 때 처럼 필요한 목록만 적용시키면 되는 거여서 쉽게 넘어갔습니다.


문제가 되게 친절했어요!

사용시간은 시간형식말고 숫자 형식으로, 보너스 점수도 통화형식이 아닌 숫자형식으로 표기해야 한다고 설명해두어서 수월하게 느껴졌습니다.

혹시 몰라 자도 가져갔는데 선이 다 그어져있어서 쓰지 않았습니다.^ ^


정신없이 하던 대로 하고 나니 9시 35분이었어요.


처음에 저장설정하고 문제지 정리하는데 컴퓨터가 제가 쓰던게 아니다 보니 처음에는 적응하는데 조금 시간이 걸리더라구요.

시험 치는 동안에도 쿼리를 열어야 하는데 마법사를 실행한다던지 안하던 실수도 하며 첨에 좀 버벅댔어요ㅜㅜ


그래서 시험 자체를 제대로 한 건 15분부터 시작해서 20분만에 한 셈인데...

저 연습할 때 이런 시간안에 한 적이 없었어요*.*

모의고사로 몇 번 풀어보며 어디서 실수할 지를 알고 대비했었기 때문에 이런 시간이 나온게 아닌가 합니다!!!


☆엑셀


엑셀도 데이터 양 무난 했습니다.

기본데이터는


성명 / 여행지(파타야,괌,하와이,푸켓,제주도?) / 상반기여행비용 / 하반기 여행비용 / 등급 (특별,우수,보통)


였고 여행비용 액수 단위가 커서 (백만단위) 옵션에서 소수점 설정하고 입력했어요 :-)


추가 데이터는 총비용/ 대비실적/ 순위 정도였던 것 같고 병합이나 숨김 목록이 없었습니다.


수식은 저는 sumproduct가 자신있어서 나오길 기대했는데 안 나와서 아쉬웠어요ㅋㅋ


일반사칙연산(총비용=상반기비용+하반기비용, =하반기비용/2 등등), 중첩 if, rank, sumif 함수가 나왔습니다.


오름차순으로 rank / 여행지(5군데중 3군데)에 따른 비용 합산구하기 sumif  / 수식작성 sumif, rank(정렬후 특정 셀기준)


이정도였고 그래프도 무난하게 꺾은선과 막대 혼합형이 나왔습니다.

다른건 비슷하게 나왔고 Y축은 천원단위가 되게 하고 \60000원이면 \60천원으로 표시되게 하라는 지문이 있어서

절삭 후 표시되는 '천'글자를 '천원'으로 바꿔줬습니다.


아주 조금 다른 점이라면 제목크기? 정도였어요 액셀제목은 15, 그래프제목은 22로 설정하라고 되어있었습니다.

다른분들과 마찬가지로 제목은 열이 안정해 져있어서 저도 1-2행 병합했습니다:-)

그리고 x자 대각선 4칸 설정하기가 나왔습니다.
 

액셀도 평소에 40분 넘게 걸렸었는데 30분안에 끝냈어요! 다하고 나니 10시 였습니다.


☆파워포인트


ppt는 심지어 색채우기도 없이 아주 기본중의 기본만 나왔습니다. 그림자 설정이 아래쪽, 위쪽, 각도 많이 정도의 정보를 필요로 했는데

이것도 여차하면 같은 도형겹쳐서 만들 수 있을 정도로 쉽게 나왔어요.


시험문제에 '그라데이션은 사용하지 않습니다'라고 명시해놓은게 좀 인상적이었어요


나온 도형은 직사각형, 화살표(화살촉 크기랑 모양 크게), 직선, 8각형, 사각형 / 원형 말풍선 이었습니다.


다하고 나니 10시 20분이었어요 :-)


파포도 저는 좀 느린편이라 마지막 연습 때 까지도 20분이 넘어서 걱정했는데ㅠㅠ 시간이 많이 남아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검산 / 출력설정  및 제출


시간이 40분정도 남았기 때문에 여유가 있어서 저는 검산을 시작했습니다.

평소에도 데이터 오타때문에 값이 틀리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정말 하나하나 다 살펴봤습니다.

컴퓨터에 있는 계산기로 검산하다가 귀찮아서 엑셀로 값 입력해서 조건마다 검사도 다 했습니다. 다하는데 10분정도 걸렸네요.

두 번정도 살펴보고 출력설정도 다시 확인 한 후 손을 들고 감독관님을 불렀어요.


감독관님 오셔서 인쇄 미리보기 가서 마지막 살펴볼 기회 주시고 인쇄버튼을 누르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출력물을 받아들었는데

엑셀에 중간 데이터 입력부분에 선을 안지웠더라구요 하ㅜㅜㅜㅜㅜㅜ

아침부터 신경을 많이 써서 그런지 집중력이 평소 만큼 안나왔던 것 같아요

(수업 때 두목쌤이 이건 크게 상관은 없다고 이야기 하셨던 것 같은데 얼마나 감점됐을 지 조금 걱정되요 흑)


출력물 표지에 총 매수를 표시하고, 출력물에도 페이지 수를 수기로 작성했습니다.

(엑셀 4-1 / 엑세스 폼 4-2 / 엑세스 보고서 4-3 / 파워포인트 4-4)


출력물과 시험지를 제출하고 시험장에서 10분정도 일찍 나왔습니다.


이렇게 저의 시험은 마무리 되었습니다.ㅎㅎ

여기는 기계적 결함 말고는 출력기회가 1번 뿐이어서 너무 슬펐습니다. 한 번 말씀드려볼까 생각만 하다가 그냥 나왔어요ㅜㅜㅜ

아쉬운 점이 남았기에ㅜ 합격 발표 때 까지 조금 마음 졸이며 기다릴 것 같네요.

그래도 시험 기간동안 최선을 다했고 준비한 만큼 해낸 것 같아서 뿌듯했습니다!


너무 장황하게 쓴 것 같은데ㅋㅋ 지금 최대한 기억나는만큼 적어보았어요.

이 글을 보시는 부산지역 수험생들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라봅니다!


그리고 두목쌤 다시 한번 감사드려요 아프리카티비때 너무 긴장하지 말고 임하라는 말씀 많이 도움이 되었어요 :-) 


여러분 사무자동화 산업기사는 갓두목쌤과 함께 하세요! 강강강추 합니닷!!!!!! 갓두목쌤 충성충성충성7777


긴 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


댓글
lko092…아이디로 검색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