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안녕하세요. 드디어 컴활 1급 실기 합격했습니다.
솔직히 2급 따고 말려다가 시작한거 끝까지 해보자는 생각으로 합격할때까지 도전했습니다. 40수만에 붙으신분도 있더군요...
왕두목님 말씀처럼 포기 하지 않는다면 무조건 딸수 있는 시험이 컴활1급라 생각합니다. 당연히 떨어질때마다 마음은 아픕니다.
운도 따라줘야 합니다. 상시 시험이기 때문에 포기 하지 않으면 반드시 합격합니다.
저는 필기는 기출문제만 보고 합격했습니다.
워드나 크게 다를바가 없다는 생각에 기출만 돌린거였고.
기출만 봐서 시간투자는 얼마하지 않았습니다.
실기는 사무자동화 실기 후 시작했구요.
7번 시험 쳤고, 5번 떨어졌으며 6회 시험에서 합격했습니다.
7회는 아직 합격발표도 안난 상황입니다.
공부 시간은 이론 15일간 공부했구요. 시간날때 2시간씩....
실기시험은 7월20일 ~ 8월25일 동안 7번 시험 쳤습니다.
21일 시험결과(6번째)가 합격으로 9/8(금) 나왔구요.
솔직히 똑똑하신분들이야 1~2번만에 붙으시겠지만 제 나이에는 확률상 쉽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30대 후반을 달려가는 나이다 보니 사실 손이 느리고 시험장에서는 긴장감에 손이 떨리더라구요.
옆에서 타자치는 소리가 공포스럽습니다. 너무들 빠르세요. 3번 떨어진 후에는 더 긴장하게 되더라구요.
근데 저는 3번 시험치고 나니까 시험에 대한 감이 오더라구요.
이렇게 공부하면 되겠다는 감이 왔습니다. 공부 뿐 아니라 실전 감각도 중요합니다.
왕두목님 말씀대로 3회 이후에는 합격해볼려고 상설복원 문제 제대로 보기 시작했구요.
모의고사 꼭 쳐보고 시험치세요. 거의 문제 동일하게 나옵니다.
전 문제가 거의 동일하게 나왔지만...
4회 부터는 한문제로 떨어지다가(솔직히 합격한줄 알았습니다.) 6회에 합격했습니다.
시험 팁을 조금 알려드리자면
엑셀은...
1. 기본작업과 피벗테이블
- 저처럼 느린분은 한번 잘못 불러오면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한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준비하셔야 합니다. 부분점수가 없는 부분인만큼 꼭 실습을 많이 하셔야 합니다.
2. 고급필터랑 조건부 서식
- 대부분의 문제가 조건이 한개이므로 AND, OR조건이 들어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번에 풀려고 하지 마시고,
저처럼 조건을 셀을 나눠서 하시면 좋습니다. 나중에 두 조건을 합치면 되니까 이게 오히려 빠를수 있습니다.
3. 문제 풀이 순서는 기본작업, 분석작업, 기타작업, 계산작업순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 계산작업 안에서도 순서대로 하지 마세요.
- 사용자정의 함수 → 배열수식이 아닌 함수 → 배열함수 순서로 하시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사용자 정의함수가 시간도 적게 걸리고 쉽더라구요.
- 그리고 분석작업 피벗테이블에서 꼭 빈칸에 특수문자(*) 넣는것과 0 숫자 특수문자 바꾸는거 실습하고 가세요. 10점 날릴수 있어요.
- 프로시저는 두문제 맞출수 있게 공부하세요. 간단하니까 쉬워요.
엑세스는...
솔직히 엑세스가 왕두목님 말씀처럼 엑셀보다 쉬운건 인정합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엉뚱한 곳에서 점수를 깍아 먹습니다.
1. DB구축
- 꼭 1문제 정도는 저를 당황하게 나오더군요. *@* 라든지, LEN함수라든지 이부분은 꼼꼼하게 공부하세요.
2. 입력 및 수정 기능 구현
- 콤보상자 적용시키는거 시험때 많이 당황한적 많습니다. 이부분 여러 문제 풀어보셔서 당황하지 않길 바랍니다.
3. 조회 및 출력기능
- 조회 속성은 꼭 한문제는 나오니까 꼭 실습하시기 바랍니다.(필터, 레코드소스 등... 4가지 조회 함수)
솔직히 저는 ado문은 포기 했습니다. 속도에 자신이 없어요 ㅠㅠ
- 솔직히 어렵게 나올때는 그냥 포기해야 되더군요. 어려운문제는 빨리 포기하는걸 추천드립니다.
4. 처리 기능구현
- 정말 중요한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 상설 복원 문제 및 정리 해두신 내용을 꼭 다 보시고, 실습해두세요. 두문제는 맞추셔야 합니다.
- 크로스탭이랑 매개변수는 어떠한 문제가 나와도 풀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둘중 한문제는 꼭 나옵니다.
- 특히 매개변수에 일부분 문자만 넣었을 때나 범위 관련해서 나오는거 실습 꼭 해보세요.
- 제 말이 무슨 내용인지 모르시면 공부 더 하셔야 합니다. 한번에 꼭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시험을 치고 나면 2주후 금요일 정각 12시에 합격여부를 알수 있습니다. 떨어져도 점수는 확인은 불가합니다.
5번 떨어지고 나니 정말 거짓말 아니고 오후 8시 부터 떨립니다. 생각 안할려고 해도 궁금하고 참 미칩니다.
여러분들은 이런 느낌 짜릿하긴 하지만 저보다 적게 맛보시길 바랍니다. 한번에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왠지 담주 결과도 합격일듯 합니다. 3회차 이후로는 떨려도 사실 재미 있었거든요.
무엇보다 재미있게 합격으로 이끌어주신 왕두목 선생님 감사합니다.
강의대로만 하신다면 꼭 합격합니다. 포기하지 마세요.
댓글
hshgai…아이디로 검색
jin851…아이디로 검색
rud200…아이디로 검색
축하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