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2017.07.01 (12:30) 산업인력공단 서울 동부지사 (2010버전 실기 후기입니다.)

 

사무자동화 실기 후기 ( 시험날짜 : 2017.07.01. (12:30) / 장소 : 산업인력공단서울동부지사 )

 

시험 전 : 대기실에 자유롭게 앉아서 공부하다가 1220?부터 여러 가지 주의사항을 설명해주십니다. 바로 이어서 수험표와 신분증을 확인한 뒤, 그 날 자신의 비번호가 되는 번호를 뽑고 서명을 합니다. (30분에 딱 맞춰 오시거나, 더 늦게 오시는 분들은 설명을 못 들으시기 때문에 혼란이 될 것 같아요. 조금 여유있게 도착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비번호에 맞는 자리를 찾아 앉고 주의사항에 대해 다시 한 번 더 자세히 설명을 듣습니다. 무슨 프로그램을 실행하게 하는데 지시대로 하다보면 바탕화면에 자신의 비번호가 적힌 폴더가 형성됩니다.

 

시험지도 이상이 없나 확인할 수 있고 (이때, 난이도를 어느정도 가늠해볼 수 있는 것 같아요)

마우스, 키보드, 프로그램 등 장치들을 확인해 볼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수험표와 신분증, 볼펜, 추가로 형광펜(문제풀 때 유용하게 쓰임)은 되도록 꼭 가져가도록 합시다.

 

엑셀 (지역 데이터, 금액 데이터 , 중첩IF를 사용하여 좋음,보통,나쁨으로 구분하기,

SUMPRODUCT, SUMIF/COUNTIF로 평균구하기,등등

금액 데이터가 많습니다. 심지어 단위도 커서 미리 화폐로 설정해놓아야 다시 확인해보실 때 편하실 것 같습니다.

1~2행까지 제목, 3행부터 입력이었기 때문에 처음에 확인하셔야 나중에 혼란이 없을 것 같아요.

숨기는 열은 없었습니다.

중첩IF를 사용하여 구분 (좋음,보통,나쁨)하기

지역별 금액데이터별 합계,평균 구하기 (자동합계, 평균사용가능)

지역이 ~면서, 구분이~인 금액데이터 합계구하기 (SUMIFS함수), 자동채우기까지

구분이 ~, 금액 데이터 평균구하기 (SUMIF/COUNTIF)

함수식을 작성하는건 위의 4, 7번 이었던 것 같습니다.

차트는 지역별(x) 금액데이터 3종류(y)-2종류는 막대형, 1종류는 꺽인~/ 범례는 세종류 다/ y축 단위?는 임의였고 까다로운 설정조건이 있지는 않았습니다.

 

엑세스 (테이블1)

1. 먼저 주어진 데이터(수입과 지출(잡비, 식비 등))에 따라 주어진 식을 이용하여 엥겔지수를 구하게 됩니다. (다 금액이라서 테이블 만들 때, 미리 통화라고 설정해놓으면 데이터가 잘 입력되었나 확인해볼 때 편합니다.)

2. 쿼리만들기에서 추가해야하는 필드 중 구분이 있었고, 엥겔지수에 중첩iif조건을 넣어 상류층, 중류층, 하류층으로 평가하게 됩니다.

(이때, 엥겔지수가 70%미만~ 이러한 형태라서 if함수를 사용할 때 저도모르게 엥겔지수<70%이런식으로 썼다가 자꾸 에러가 나서 이것저것 해보다가 %를 쓰면 안된다는게 생각나서 0.7로 바꾸고나서야 제대로 구분이 지어졌습니다.)

3. 그밖의 추가되는 필드들은 계산식이 특별히 어렵지 않았습니다. (단순 뺄셈, 나눗셈)

4. 쿼리식 조건에서는 A 또는 B가 들어가는 이라는 조건이 있어서 “OR”조건이 나왔고, 하나는 ~이상 (>=)조건이 나왔던 것 같습니다.

5. 폼 만들 때, 디자인 끝내고 결과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이번 시험의 경우 금액데이터가 많아서 스크롤이 생기기도 해서 조절하느라 꽤 애를 썼던 기억이 납니다.

6. 보고서는 보고서 디자인 첫 배열이 너무 엉망이라서 순서대로 맞추는데 시간이 좀 걸렸습니다. 맨 마지막 순서에 있어야할 필드하나가 버그인지.. 없어져서 복사붙여넣기해서 완성시켰습니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데이터가 금액이다보니 자리가 모자라요글씨를 미리 줄여주는 것도 좋은 방법일 듯 합니다.)

7. 보고서에는 각 금액별 합계와, 총 평균이 요약옵션에 설정한 값들에의해 계산되었습니다.

저는 한 번도 그런 적 없다가.. 이번에 처음으로 보고서2장이 나왔습니다.. 다 지난일이니 무시하고 실격되면 다음에 더 신경써서 하려고합니다!

 

파워포인트 (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 각도 조절해서 더 둥글게!/ 화살표/ 그림자)

-엑셀과 엑세스를 끝내고나니 20분밖에 안남아서 10분당 슬라이드 하나씩 만들어야했기 때문에 덜덜 떨면서 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래도 두목넷에서 강의들으면서했던 유형들보다는 훨~씬 쉬웠기 때문에 맘놓고 엑셀, 엑세스에 시간을 더 준 것도 없지않아있습니다.

두 슬라이드 모두 제목 도형은 기본 직사각형

첫 슬라이드에 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을 각도조절을 통해 더 둥글게 만들어주고, 그 도형을 5?정도 필요로 합니다. 3,2개씩 다른 그림자 각도를 지정해야 했습니다.

원기둥 모양도 간단하게 하나 나왔습니다.

저 도형들 거의 모두 다 선으로 연결해야했어서 잠금모드가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하면서 그렸습니다:-) )

두 번째 슬라이드는 직사각형 도형이 많이 쓰였고, 첫 슬라이드와 비슷하게 단순 나열, 배치였고 각도를 회전하거나 3차원 도형이 나오지는 않았습니다.

그림자설정이 있었고, 꺽인 화살표로 도형끼리 연결해주는 형식이었습니다.

글상자도 테두리 없이라서 쉽고 금방 만들 수 있습니다.

 

*** 두목넷으로 공부하면 교재에 순서대로 잘 나와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험장에서 나눠주는 문제지는 뒤죽박죽 이런 느낌이라서 시험이 시작되는 순간 순서를 적어놓는다던가 하면 잠깐 멈칫하는 시간은 줄일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엑셀은 생각보다 쉬운 함수식이 쓰였기 때문에 함수식의 결과와 내가 직접해보는 수식결과를 비교해볼 수 있는 시간까지 있었습니다.

**확실히 기출유형보다는 쉬웠기 때문에 실기공부가 부족해서 시험을 보러갈지말지 고민하시는 수험생여러분! 그래도 한 번 가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사실 보고서도 2장나왔고, ppt도 선이 하나 검은색으로 안바뀐것도 알고해서 불안하지만 이번을 경험삼아 다음 시험 때 더 열심히 해보려고 합니다!

 

댓글
lko092…아이디로 검색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