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사무자동화산업기사 4월 17일 오후 후기

 

아직 정식 합격발표가 나오지 않아 확언할 수는 없지만 체감 난이도는 분명 낮았습니다. 왕두목 선생님 동영상강의 듣고 연습하면서 어느 정도 단련이 됐기 때문인데요, 이에 왕두목 선생님께 감사하다는 말씀 올립니다. 보통 이상의 난이도로 주요 유형, 다양한 유형 쫙쫙 설명주시는 것이 수험자 입장에서 정말 큰 도움이 됐습니다. 한편으론 지난 주 모의고사 문제 올려주신 거 보고 정말 어렵다고 생각했고, 실전에서 저런 문제 나오면 불합격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바싹 더 몰아서 본 거 또 보고 했는데 T.T 그랬기에 오늘 시험을 쉽게 할 수 있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왕두목 선생님.

 

아래는 오늘 시험 치르면서 비슷하다고 생각한 유형 및 마치기까지 소요한 시간입니다. 다 마친 다음에는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남아서 재검토할 여유도 충분했습니다.

 

1. 엑셀 (30분 정도 소요)
엑셀 핵심기출유형 3형(p268), 최신기출문제 1회(p320) 매우 유사. sumproduct, isnumber, find 혼합 함수 나왔고, sumifs, 그리고 성별 1,2로 된 것을 남,여로 변환시키는 것 나옴. 체감 난이도 중하급.

 

2. 액세스 (30분 정도 소요)
액세스 핵심기출유형 10형(p304), 최신기출문제 10회(p367) 비슷한 유형. 책에 있는 것보다 훨씬 쉽게 나왔음. 체감 난이도 하급.

 

3. 파워포인트 (20분 정도 소요)
파워포인트 기출유형 8형(p315), 최신기출문제 3회(p334) 비슷한 유형. 1번째 슬라이드는 ‘모서리가 접힌 도형’, 도형에 그림자 넣고 글 쓰는 수준. 2번째 슬라이드는 조그만 사각형 엄청 많이 그려서 선 잇고 글 쓰는 정도였음. 체감 난이도 하급.

 

 


아래는 오늘 시험 치르면서 여러 가지 경험하며 느낀 점입니다. 참고만 하시길...

 

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 서울지역본부에서 봤습니다. 대중교통으로 가기 분명 불편한 위치였지만, 일단 도착해서 보니 건물 크고 깨끗하고, 화장실, 컴퓨터실 모두 깨끗하고 넓어서 시험 치르기엔 괜찮은 환경으로 느꼈습니다.

 

수험자대기실은 2층에 있었으며, 왕두목 선생님께서 올려주신 '시험장에서 뜯어먹는 정리집' 보며 마무리 공부... 12시 25분 즈음 안내요원께서 오셔서 시험실로 우리 수험자를 데려갔습니다. 간단하게 번호 부여하고 신분확인 하고~ 자리 재배치 후 컴퓨터 이상 유무 확인 및 작업파일 보관할 폴더 만드는 시간을 가짐. 이후 컴퓨터를 잠금모드로 한 뒤 답안지 표지 및 문제지를 배부하셨음. 문제지(3매) 인쇄 이상유무 확인하라고 하시는데 그 틈을 타서 엑셀 작성조건부터 쫙 째려봄. sumproduct 그리고 isnumber, find 같이 쓰라는 문구가 보이더군요. 이거 왕두목 선생님께서 중요하다고 많이 강조하시고 연습도 많이 시킨 문제 중 하나인데... 왠지 느낌이 좋다?? 크흐흐... 암튼 이후 표지와 문제지에는 수험번호, 성명, 번호 등을 기재하고 주의사항 듣는 시간을 가졌으며... 시험 다 마치면 감독 컴퓨터로 나와 최종 작품을 인쇄할 것인데, 인쇄하러 나와서 각종 데이터 수정은 절대 불가하며, 인쇄화면 재설정 정도만 가능하다고 강조해서 말씀주셨습니다. 이후 오후 1시 정각 딱 돼서 시험 시작. 시험 내용은 위에 쓴 것과 같구요...

 

약 한 시간 반 가량 작업시간을 가진 뒤 손 들고 시험 종료했다는 의사를 표시... 그제서야 알았는데, USB 로 파일을 회수하지 않고 감독 컴퓨터에서 원격으로 복사해서 가져가시더라구요. 그리고 감독 컴퓨터로 이동... 엑셀파일 먼저 인쇄하려는데 제 컴퓨터에서 한 것과 인쇄화면이 조금 다르게 나오더군요. 딱 1장 나오게 맞춰 작업했는데 2장으로 삐져나옴... 그래서 인쇄화면만 살짝 손 본 뒤에 인쇄. 근데 프린터가 오작동을 일으켜서 인쇄가 안 됨ㅋ 시험위원 분들 깜짝 놀라서 이것저것 손보시더니 다시 프린터가 작동하면서 인쇄가 되더라구요. 다행이도 엑셀, 파워포인트는 특별히 손 볼 것 없이 잘 인쇄하였습니다.

 

왕두목 선생님 강의 보며 고생한 만큼 어려운 문제가 나오지 않아 조금 허무하기도 했지만, 그만큼 본 시험을 마주하고서도 쫄지 않고 쉽게 해결할 수 있었기에 보람찼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실기시험 뿐 아니라 필기시험도 왕두목 선생님 덕 많이 봤지요ㅎ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왕두목 선생님.

 

이 글을 보신 다른 수험자 분들도 남은 시간 잘 연습하고 주요 유형 공부 잘 마무리하셔서 본 시험 편히 마주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ys2028아이디로 검색
수고하셨습니당^^
럭키가이아이디로 검색
수고하셨어요! 후기 감사드립니다. 저는 목요일 시험인데, 차분하게 시험에 임해서 좋은 결과 얻었으면 좋겠어요!
ryoma7…아이디로 검색
수고 많으셨습니다^^
gmlwns…아이디로 검색
고생 많으셨습니다. 저난 22일 토요일에 시험이라 너무 긴장이되고.. 마지막날쯤이라 혹시라도 어려운문제가 나오진 않을까 많이 걱정되네요 ㅠㅠ
lko092…아이디로 검색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