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11월 14일 12:30분 시험 경원직업전문학교 후기

사무실기 시험 기간중 시험 후기 작성시에 파일 첨부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dumok@extudy.net

ㅇ장소 : 서울 신림 경원직업전문학교
-전 1실이었는데, 장소는 괜찮았던거 같아요~컴퓨터 모니터가 고정이 아니라서 뒤로 좀 밀수도 있고 책상 공간도 꽤 넉넉해서 불편하지 않았어요. 다만 제 자리는 오른쪽 엔터키가 잘 안먹어서 잘 확인하면서 쳐야했네요..장소 자체는 깔끔하고 나쁘지 않은거 같아요.

----------------------------------------------------------------------------------------------------------
저는 약 2주 좀 안되게 준비했어요. 중간고사라 시간이 넉넉치 않았거든요 ㅠㅠ 그래서 엑셀, 엑세스 위주로 하고 파포는 짧게 이틀밖에 준비못했어요. 베이스는 엑셀은 if함수 몇 년전에 한번 쳐본게 다이고, 엑세스는 켜본적도 없고, 파포는 학교에서 ppt를 몇 번 팀플때 다루긴 했지만 사무자동화 시험유형이랑은 접근이 좀 다른거 같아요. 사무자동화 파포는 여러 도형을 빠르게 찾아서 그리는게 관건인듯 합니다.

[1.엑셀]
기본강의 다보고 2번 따라해봤고, 핵심유형 3,최신기출2회까지 밖에 못풀었어요. 다양한 유형이 나와서 어려웠지만, sumproduct 빼고는 막판엔 다 익숙해졌던거 같아요.

주어진 기본자료 입력할 때 이게 출제자가 실수한건지 행하나가 24행에서 바로 26행으로 넘어가더군요. 25행 숨기기했습니다.

첫 함수는 자료 입력하고 바로 오른쪽 행 계산이 단순 계산이 아닌 중첩if가 연달아 두 행 나왔습니다. 또 중첩if가 보통 유형이나 기출에선 보통 두 개 들어가는데 오늘은 3개가 들어가는게 연달아 2개 나왔어요. ex)xx이하 xx이상이면 상금이 "4,000,000", xx미만 xx이상이면 상금이 "3,000,000", xx미만 xx이상이면 상금이 "2,000,000" 그 외에는 "500,000" 이런식으로요. 가로가 ))) 3개 닫혀야했던 문제였습니다.

그 이후에는 xx원*60% 이런식이나 단순 사칙연산 으로 간단한거도 나왔어요.

다음으로 조건주고 구하던 것들은 유형에서 많이 보던 것들이 나왔습니다.

우선 평균구하기, 또 아래 평균구한것에 대한 함수식(어떤 열에 대한 것으로 쓰라고 나옴) 여기서 라운드로 두번째자리에서 반올림이 있었던거 같아요.

또 "이"씨이면서 "xx시"에 사는 사람들의 해당 열 합계(가로로 3개)를 sumproduct를 이용해서 구하는것도 있었는데, 제가 유독 썸프(이즈넘버(파인드 는 마스터 했는데 이상하게 썸프로덕트 단독사용이 자꾸 햇갈렸는데 긴장해서 또 생각이 안나더라구요. 그래서 다행히 그냥 필터로 찾아서 계산했습니다. 첫번째 셀이 아마 4,000,000원이었던가요? 기억나시는분 답변달아주세요.

그다음은 아마 sumif 두 문제 였던거 같습니다. 하나는 함수식까지 작성하라고 했던거 같아요. sumif가 2문제인지 1문제인지는 정확히 기억이 안나는데 함수식 적으라고 했던건 맞는거 같아요.

함수식 적어서 30행이 끝이었고, 열숨기기는 없었던거같아요.여백설정하니 그냥 다 들어갔다는.

차트도 보조Y축이나 천 단위 표시등도 없고 묶은세로막대형,표식이있는꺾은선형그래프 깔끔하게 나왔습니다.

후기들을 읽어보니 이번회차는 계속 객관적인 난이도로는 엑셀,엑세스는 핵심유형1,2,3 정도만 마스터하면 무난하게 지나갈 수 있는 수준들로 나오는거 같아요.

[2.엑세스]
엑세스도 자료입력량도 적었고 무난했습니다. 주제는 산악회원들에대한 참여회수,회비 등에 대한것이었구요..

딱 테이블1->테이블2(기본키)->전체쿼리->폼용쿼리->폼제작->보고서제작 이 흐름대로 흘러갔고 다른 큰 변수는 없었습니다.

특이점은 테이블1,2는 이름을 정해줬더라구요. 그래서 테이블이름 변경해주었습니다.(쿼리이름은 따로 안정해줌)

함수도 보통 나오는 iif같은것만 나왔던거같아요.

폼: 딱 그대로 나왔습니다. 달리 할말이 없는 유형1스러운 폼이었습니다.
보고서: 역시 유형1스러운 보고서였던거 같아요. 마지막은 총평균구하는 것 이었구요.

[3.PPT]
파워포인트도 사실 난이도가 쉬웠습니다. 근데..제가 파포를 올인도 아닌 짧게 이틀에 걸쳐서 도형2개 실수했네요..이것땜에 너무 찝찝합니다......

1슬라이드: 한쪽은 직각 한쪽은 둥근 직사각형으로 제목을 구성하고 타원이 6개 정도 들어가고 가운데 뾰족한게 7개 있는 별?폭탄?이 나왔어요. 직사각형도 1,2개 포함되있던거같고. 타원이랑 다 그림자 줘야했고 그림자 길이도 8이 아닌 10정도로 크게 주어야 했던거 같습니다. 그리고 이것들을 모두 그냥 단순 화살표로 서로 연결하는 것이었습니다. 1슬라이드는 사실 너무너무 쉬웠어요

2슬라이드: 2슬라이드도 모두 무난한 유형이었는데 단 하나 내부가 투영되는 정육면체?가 나왔어요(이걸 철사라고 하나요?) 양쪽에 나란히 두개. 그걸 그리고 선으로 위에 도형과 연결하는.. 고객중심 어쩌고 안에 써야되고..
근데 제가 이 부분을 아예 공부를 못해서 어떻게 그릴지 모르겠더라구요. 결국 이거하나로 한 거의 2~30분 버린거 같아요..하..1시간 반에 여기까지 거의다 완성하고 나머지 이걸로 꾸물거리니까 시험 끝나버렸어요. 제 옆에 여자분 슬쩍 보였는데 아주 잘 그려놓으셨더라구요..ㅠㅠㅠ전 그냥 정육면제 2개 딱 그렸습니다..

파포를 조금이라도 투자하신분이라면 아주 쉬웠을거라고 판단되는 난이도였습니다.

[4.마무리]
준비기간이 짧고 거기에 예비군까지 갔다와서 조급하게 보낸 2주라 일단 끝나서 후련하긴 합니다만..파포가 너무 아깝네요..하루만 파포에 투자했어도 틀릴구석이 없었을거라 생각합니다. 제가 짧게 준비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이라 생각하는 것을 언급드리자면

1.기본강의는 꼭 모두 수강하고 적어도 2번은 따라해보기

2.핵심유형 최소 3까지는 2~3번 풀어보기, 최신기출도 시간여유되면 최신순대로 2~3회차는 꼭 풀어보기

3.유독 약한 함수가 있다면 집중학습하기.->제가느낀게 자기한테 이해가 잘되는 함수면 그게 좀 어려워도 다음번에 바로 따라할 수 있는 반면 어려우면 몇 번을 해도 다음날 까먹더라구요. sumproduct 집중 못한게 아쉬웠어요.

4. 엑셀,엑세스,파포 출력연습 무조건 많이하기. - 제가 파포 출력파트까지도 강의 안들었다면 망했을거에요. 엑셀,엑세스는 여백설정정도 잘하면 인쇄에 큰 무리가 없지만 파포만큼은 출력쪽 실수안하도록 꼭꼭 10번연습하세요.

5.마지막으로 위에 제가 말한건 신기하게 두목쌤이 항상 강조하시던 것들이에요. 오늘 시험보고 왜 두목쌤이 저런 점들을 강조하셨는지 알겠더라구요. 쌤이 강조하시는건 꼭 지키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저처럼 컴퓨터 어려워하는 분들이라면 빡세게 할 자신 없다면 최소3주이상 잡고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전 2주동안 하루에 5시간정도, 마지막 3일은 하루에 7~8시간정도씩 한거같아요. 그러니까 많이 불안불안하더라구요. 전 1주일만 더 있었어도 오늘 시험은 100%합격할 수 있었던 시험이라 생각합니다.

그럼 내년 준비하시는 분들은 철저하게 준비하셔서 꼭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두목쌤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