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7/8 오후 시험 후기

7월 8일 오후 후기 많이 올라오기도 하고 복원도 됐기에 어떤 유형이 나왔는지는 모두 아실테구요.. 전 그 외의 것을 참고하시라고 올려드리겠습니다..
지역은 전남 광주구요.. 전남 광주에서 보시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전 오전에 기사 필답 시험이 있어 시험을 마치고 가는 바람에 아주아주 일찍 도착했습니다..
1시간이 넘게 시간이 남아 3층 전산실 밖 의자에 앉아 두목쌤께서 올려주신 시험장에서 뜯어먹는 정리집을 열심히 봤죠..
12시 15분쯤 감독관들이 왔더라구요.. 들어가서 아무 자리에 앉으라고 하더라구요..
30분쯤 5명씩 이름 부르고 번호표 뽑고 제 사진 옆에 비번호와 제 이름 쓰고 자리에 왔죠...
번호표 다 나누어 주고 나서 자기 자리 찾아 앉아 컴퓨터 이상 유무 확인하라고 해서
모두 확인 하였습니다.
2003 버젼과 2007 버젼 둘 다 있더라구요.. 감독관이 2003 버젼으로 볼 사람은 이번만 2003 버젼으로 볼 수 있게 해 주더라구요..(전 2007 버젼으로 공부했기에 2007 버젼으로 봤습니다)
그리고 주의사항 설명하구요.. 시험 시작 들어갔습니다..
엑셀은 if, rank, sumif나 dsum만 나온 거 다들 아실테구요..
엑세스, 파포 다 마치고 답안전송을 눌렀어요..
답안 전송 누른 순서대로 번호를 부르면 나가서 인쇄를 하면 되는데요...

문제는 여기서부터 입니다..
한참 기다리니 제 번호를 부르더라구요..
그래서 먼저 파포 먼저 출력했습니다..
두목쌤께서 2007은 꼭 고품질 체크해야 한다고 하셨잖아요.. 근데 공단에서 이미 고품질 체크가
되어 있도록 설정을 해 놓으셨나 보더라구요.. 확인 하고 색깔은 회색조로 되어 있어 컬러로 바꿔 출력했습니다..
근데 사각형 삼차원 도형의 선이 제대로 안 나온 거에요..
그래서 감독관한테 말을 했죠.. 파포만 다시 뽑게 해 주더라구요..
다시 뽑는데 색깔 지정이 회색조로 되어 있는 걸 컬러로 바꿔 뽑아서 그런가 싶어 그냥 설정된 그대로 회색조로 뽑았죠.. 근데 이건 뭐 처음꺼보다 선이 더 안 나온 거에요...헐....
선 굵기도 다른 도형과 똑같이 한 것인데 왜 3차원도형만 그리 나온 건지 모르겠어요..
(감독관 하는 말은 제가 설정을 잘 못해서 그렇답니다...흠...)
암튼 그래서 그냥 첫번째로 출력한 파포를 제출했구요... 쩝...
엑세스는 폼 미리보기 들어가서 인쇄했는데 안 나오는 거에요.. 왜 나만 이런지...휴..
그래서 다시 했죠.. 근데 또 안 나오는 거에요.. 옆에서 감독관 하는 말이 제가 설정을 바꿔서 그렇답니다.. 쩝.. 전 손도 안 댔고 그냥 마우스만 움직여서 인쇄 화면 나오면 그냥 확인 눌렀을 뿐인데... 거참..
그래서 옆에서 감독관이 인쇄 화면에서 속성 들어가서 용지 설정이 A4가 아닌 레이져로 바뀌어 있어서 그렇다고 합디다.. 거참.. 내가 거길 들어간 것도 없고 손도 안 댔는데..
그 전날에도 시험 본 사람 몇명이 저처럼 그랬답니다... 헐...(감독관 하는말:단축키를 저도 모르게 눌러서 설정이 그리 바뀌었답니다..)
그리고 보고서 출력하려고 똑같이 그리 들어가봤더니 또 레이져로 바뀌어 있더구요..
흠.. 그럼 공단이 문제인거 아닌가요?? 쩝.. 진짜 진짜 손 안 댔거든요...
암튼 우여곡절 끝에 엑세스 2장 인쇄 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엑셀... 휴... 왜케 전 문제가 많았던지...
제 자리에서 엑셀을 다 잘 마치고 미리보기 하여 여백 조절 다 하고 차트도 아래까지 잘 내려오게 크기도 잘 맞췄어요..
허나 인쇄하는 자리에 가서 엑셀 미리보기를 하니 헐... 표와 차트는 제대로 나오긴 했는데
아래 빈 여백이 아주 아주 많이 남아 있는 겁니다..(3분의 1정도 여백이 남았어요..)
차트 크기 조절 안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냥 출력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제 자리에서는 분명 미리보기에서 꽉 차게 나왔는데(3번 확인 했었거든요) 왜 인쇄하는 자리에서는 표와 차트 다 나오고 아래 공백이 많이 남아있었는지 의문입니다..
허나 감독관 하는 말 제가 설정을 잘 못해서 그렇답니다...쩝...
암튼 그렇게 제출하고 나왔습니다..(감독관은 무조건 수험자가 설정 잘 못한 탓으로 말합니다)

저는 엑셀 작업을 할 때 쉬트 자체를 미리 글자크기를 9포인트를 주고 돋움체로 바꾼 후 작업에
들어갔거든요.. 이것때문에 인쇄하는 자리에서 아래 공백이 많이 남아 있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다른 설정은 제가 건든게 없고 여태 집에서 직장에서 연습할 때 한 번도 이런 적이 없었는데 이렇게 되니 어이가 없더라구요...)

정말 열심히 공부했는데, 기본강의 다 듣고 유형별로 책에 나온 거 모두 다 연습하고 기출문제도 모두 다 연습하고 익히고 인쇄도 10번 이상 해 보고 갔는데 시험은 넘 순탄치 않았네요..

광주에서 시험 보시는 분들 파포 3차원 도형 나오면 될수 있으면 컬러로 지정하고 뽑는게 그나마 3차원 도형선이 좀 보입니다.. 아니면 작업할 때 선 두께를 좀 더 줘도 되구요..
전 선 두께도 모두 3/4 pt로 했거든요.. 암튼 거기 프린터기 이상한 거 같아요.. 저만 그럴수도 있구요.. 글고 엑세스 뽑을 때 저처럼 인쇄 안 되는 분들 아마 더러 있으실꺼에요.. 그 전날도 수험자 몇 명이 그랬다고 하니까..
그럼 당황하지 마시고 인쇄창에서 속성 들어가셔서 용지를 A4로 바꾸셔서 하세요..

너무 길었네요.. 남은 기간 시험 보시는 분들 시험 잘 보시고 화이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