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6/29일 정보처리기사 실기를 응시한 이후 7/7일까지 남은시간은 약 1주일
기존에 ITQ등등을 접하면서 엑셀과 엑세스에 초면이 아닌지라 남은 시간동안 어떻게 공부를 할까 알아보다가
여러 커뮤니티 등에서 이 "두목넷"을 추천해 주셨습니다.
아무리 급해도 바로 결제하기보단 강의가 내 스타일에 맞는지 간략하게 ot와 무료강의 분을 보았습니다.
그런데 지루할것 같은 인터넷 강의인데 왕두목쌤은 이것을 재미있게 풀어나가시더군요 영숙아!!
그점에 반하여 결제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구)유형을 제외한 모든 인강을 1회 돌려본후 처음에 말씀하셨던 유형 1,2,3을
엑셀은 감을 알고있으니 강의를 안듣고 먼저 해보면서 강의를 들었고 엑세스는 유형1을 수강후 이후 2,3 은 선작성 후감상을 하였습니다.
확실히 공단 공개문에 12개라는 많은것중에 유형1~3(3개)를 줄여주니 시간이 없거나 문턱이 높다고 하시는 분들에게는 아주 좋은 접근성이였습니다.
다행히 사무자동화가 비슷한 흐름속에 출제한다는것이 다행이였지만 확실히 핵심(어려운/신박한)유형을 집약시켜서 풀어보니 다른 회차에는 접근이 쉬웠습니다.
사실상 말이 핵심이지 강사님이 12회차의 벽을 허물기위해 (유형)3회분을 말하시는 걸수도...
아무리 핵심이라지만 핵심만 보면은 안됩니다. 다른유형에도 나오지 않은 함수나 제약들이 존재하니 눈스캔으로라도 하시길...
■ 응시정보
7월 7일 <4부> 12:30p 서울문화xx 인적사항 자필작성 //출력시간별도제공X 모든것이 2:00이내
[SP 6회]
엑셀같은 경우는 'CONCATENATE' 함수가 문제로 나왔는데 유형강의?에서 찝어주신것으로 기억이납니다. //유일하게 12회차 중 CON...함수가 등장
처음봤던 함수였는데 아주 간단한 함수였지만 강의를 보았던 덕분에 쉽게 헤쳐나갈수 있었습니다.
★★★두목쌤은 근래시험에 1번이라도 얼굴을 비췄던 모든것을 짧은 강의에 다 담아내시었습니다★★★
[DB 3회]
DB는 혹시나 2회가 나오면 어쩌지 싶었습니다.
물론 집에서 해봤지만 보고서에 들어가는 항목이 아마 제일 많아서 보고서 답안파일도 좌여백이 25가 아닌 20정도로 잡혀있더군요.
다행히 테이블데이터량도 적고 쿼리함수나 보고서 폼 등 전체적으로 쉬운 난이도가 출제되었었습니다.
(폼은 12회차 거의 모든 항목이 95%이상 동일합니다. 100%이라고 하고싶은데 아주 혹시나 다를까봐ㅋㅋㅋ)
[PPT 이미지처리와압축(9) / 인적자원 관리 절차(1)]
ppt같은 경우에도 ITQ의 경험이 있으니까 두목넷강의 1회독 경험을 살려 제일 어려운것 2개만 선별해서 몇번 해보니 2슬라이드 총합 25분이 안나왔네요
그리하여 안심을하고 처음접하는 3D도형에 집중하였습니다. 이것도 간략한 표로 만들어주셔서 사진찍어간다음에 응시장소가는 지하철에서 봤었네요.
마지막으로 두목쌤이 강의 처음에서부터 중간중간 짚어주시는 부분이있습니다. "원본데이터 틀리지마라" 이게 제일중요합니다.
꼼꼼한 성격도있지만 그래서 저는 솔직히 엑셀을 30분이라치면 데이터입력 및 검토가15분 함수작성 및 차트가 15분 이정도 급입니다.
그만큼 원본데이터는 중요합니다. 말그대로 원본이자 CORE죠 실제로 시험에서도 이름을 하나 틀린것을 수정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원본데이터 검토는 필수입니다. 그래서 '자'가 필요한거고요!
자필로 비번호 등등을 쓸때 출력본을 봤을때 크게 문제는 없던 것 같습니다.
열심히 하시면 2시간 남아돕니다. 제 강의실이 28명응시였는데 시험시간 17분 남은시점에 제가 약 10번째이내로 프린트하였습니다.
추측이지만 아마 5명정도는 시간이 부족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연습하여 남는시간이 많아야 검토시간이 많아지고 합격에 가까워집니다! 그럼 모두 8/16에 웃을 수 있길 바랍니다.
댓글
사나아이디로 검색
DB는 공개문제와 99%일치한 것같습니다.
PPT는 동일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