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19-1차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실기시험후기 입니다!!!
먼저는 왕두목 선생님의 강의만 무작정 듣고 따라만 하면 실기시험을 합격할 수 있기 때문에 고민하고 있는 다른 응시생들에겐 강추입니다!! ㅎㅎ
(기본강의 위주로 수강하였고 시험 1주일 전에 유형풀이 들었으며 총 준비기간은 하루에 1-2시간씩 약 3주정도 소요하였습니다.)
저는 4월 20일 오후 2010버전으로 수원공업고등학교에서 응시하였습니다. 도착해서 수험번호와 감독관분들의 시험 진행 방식을 들은 후 출석부(?) 같은 곳에 서명을 하고 비번호 부여를 받고 각자 사용하게 될 프로그램을 최종 점검하는 순서로 진행하였습니다.
수원공업고등학교의 경우 컴퓨터는 “윈도우8”이 설치가 되어있고 흔히들 말하는 “렉”이 걸리는 현상은 없었습니다. 모니터도 21인치 정도 되어서 글씨들도 눈에 잘 들어옵니다. 책상도 커서 A3 시험지를 올려놓는데 불편함도 없습니다.
12시 45분 시험 시작을 알렸고 저는 엑셀 -> 엑세스 -> 파포 순으로 작업을 실시하였습니다.
(작업 순서는 임의로 시작해도 가능합니다.) 일단 시험이 시작되면 가장 먼저!! 파일 제목을 비번호로 설정하고 그 이후로 부터는 5분에 한번씩 “저장”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시험장 컴퓨터 성능이 괜찮지만, 엑세스에서 쿼리랑 폼 작업 후 저장하다가 4번 정도 “응답없음” 현상을 경험했습니다. (다행이도 수시로 저장을 해놓았기 때문에 다시 파일을 켰을 때 데이터가 날라가는 불상사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나한텐 발생하지 않을 거야”, “내 컴퓨터는 괜찮겠지”라고 생각하시다가 그 상황이 본인에게 닥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응시 중에 프로그램 문제로 자리를 이동한 응시생도 2분정도 계셨던거 같고, 프로그램이 갑자기 정지 되서 작업한 파일을 날렸는지 깊은 한숨을 내쉬는 분들도 1명씩 꼭 있었습니다. 자리 이동 같은 경우는 감독관분들께서 조치를 잘 해주는 편인것 같지만, 본인이 겪은 “멘붕”은 다시 회복하는데까지 오래 걸리기 때문에 꼭!! 저장하는 습관을 시험 준비 때부터 길들여 놓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급할 것 없이 본인이 평소에 준비한 흐름대로 시험 응시하시면 꼭 합격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시험을 응시하다보니 “키보드” 소리 때문에 신경 쓰일 수 있고, 왠지 남들보다 상대적으로 느린 느낌이 들 수도 있으시겠지만 평소에 “저장”하는 습관과 연습한대로만 하시면 시험시간은 충분하실 것 입니다!
(저는 시험 준비 할 때 1시간 45분으로 시간을 맞추고 준비했고, 시험 때에도 1시간 45분 정도 소요했으며, 출력도 먼저하고 퇴실했습니다.)
결론!!
1) 왕두목 선생님 강의 중 다는 아니더라도 과목별 “기본강의”는 다 듣자!
2) 작업 시 저장하는 습관을 길들이자!
3) 평소 연습할 때부터 시간을 여유롭게 준비하고 시험장에서 멘탈 관리 잘하자!
4) 시험은 공단 기출문제 그대로 시험에 나오니 1주일 전에 한번 씩은 다 작업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