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안녕하세요~
11월 10일 8:30 시험이고 장소는 부산지역본부입니다.
수강 전 상태:
저는 컴퓨터 시험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타자는 빠른 편이고, 엑셀이랑 파워포인트는 알지만 엑세스는 처음 들어봤습니다.
엑셀은 대학교 1학년 때 통계 수업하면서 만들어 본 적이 있어서 나쁘지 않다고 생각했는데 강의들으면서 함수가 왜이렇게 많아..? 그리고 1학년 이후로 시간이 많이 흘러서
처음인 듯 처음아닌 느낌으로 했습니다. 파워포인트는 과제하면서 많이 해봐서 익숙했습니다. 3차원도형은 처음 그려봤는데 어렵지 않아요!
시험장에서는 공부한대로 엑셀 > 엑세스 > 파워포인트 순서로 작업했습니다.
엑셀:
일단 문제가 어렵지 않았습니다. 데이터도 숫자, 통화여서 더 신경쓸 건 없었어요. 두목넷 기출1 연습할 때 보다 쉬웠습니다.
먼저 글자크기, 함수식쓰는 문제는 기준, 정렬, 그래프형태 등 포인트는 형광펜으로 표시해두고 시작했습니다.
처음에 제목 적는데 긴장해서 그런지 데이터 제목을 적고있더라구요 적으면서 뭔가 이상하다가 알아차려서 작업표 제목으로 고쳤습니다ㅋㅋㅋ 정신차려야합니다...ㅎㅎ
저는 데이터 입력하고 정말 꼼꼼히 확인했습니다. (엑세스도 물론! 선생님께서 늘 강조하시듯이 정확한 데이터 입력이 중요하니까요.)
식은 기본연산, IF, RANK, SUMIF(S), COUNTIF 정도로 나왔습니다.
SUMPRODUCT랑 SIF 엄청 열심히 했는데 안나와서 아쉬웠지만 좋았습니다?ㅋㅋㅋㅋㅋ (하지만 시험에 중요한 함수니까 꼭 익히고 갑시다♥)
그리고 신뢰도별합계문제 연습할 때 처음에 버벅거리다가 제대로 익혀놨는데 딱 나와서 좋았어요. (: 함수 쓸 때 절대참조, 행고정, 열고정 주의!)
차트그리는 것도 까다로운 조건없이 아주 쉽게 나왔습니다.
아 차트그릴려고 데이터를 복사해서 붙여넣기하는데 값이 오류가 계속 떠서 시도하다 안돼서 결국 한 열은 직접 입력했습니다.
(사실 평범한 데이터여서 따로 복사 할 필요없이 컨트롤 키만 누른상태에서 하면 됐는데..
만약에 복사해서 할거면 값이 안나올 때는 선택하여 붙여넣기 - 값 및 숫자 서식 클릭하면 됩니다..!
하지만 저처럼 순간적으로 생각이 안난다! > 그냥 데이터 입력합시다. 일단 만들어야하니까요ㅎㅎㅎㅎㅎㅎ 예상치 못한 것에 당황해도 당황하지 않는 게 중요하쥬)
*공단공개문제1과 동일
엑세스:
대부분 사람들이 어색하게 느끼겠지만 배우고나면 생각보다 쉽습니다. 하는대로만 하면되니까 함수처럼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엑세스도 마찬가지로 먼저 글자크기, 오름/내림차순 등 포인트는 형광펜으로 표시해두고 시작했습니다.
테이블, 쿼리 하나하나 침착하게 진행해나갔습니다. 나머지는 다 무난했고, 하다가 버벅거렸던 문제는 초과시간 구하는 식인데 혹시 몰라서 적어볼게요.
2) 초과시간: 사용시간 - 기본사용시간 (단, 초과시간이 0 이하 일 경우에는 초과시간을 0으로 한다.)
순간적으로 뒤에 조건때문에 어떻게 하지? 하다가 식쓰고 작성물 확인하고, 다시 식쓰고 작성물 확인하고 반복하다가 답을 찾았습니다.
답은 초과시간: IIF(사용시간 - 기본사용시간<=0,0,사용시간 - 기본사용시간) 입니다. (알고보면 간단한 식인데 헤맸었다는ㅎㅎ 원가문제 같은 거라고 생각하면 될 거 같아요)
엑세스는 디자인에서 작성하고 중간중간 작성물이 잘 되었는지 확인해보는게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폼이랑 보고서는 강의 들을 때 재밌어서 빨리 익혔던 것 같아요. 폼이랑 보고서는 2-3번만 연습해보면서 방법을 알면 확실히 빨리 할 수 있어요.
*공단공개문제1과 동일
파워포인트:
엑셀이랑 엑세스하고나니 시간이 없어서 파워포인트는 10분 정도? 정말 빨리 만들었어요.
기본도형, 화살표, 설명선 이렇게 나오고 다행히도 슬라이드 둘 다 간단하게 나와서 빨리 할 수 있었어요!
3차원도형 나올까봐 열심히 연습해뒀는데 안나왔네요ㅎㅎ 화살표는 끝표시 모양에 맞게 바꿔주시고 그 외는 주의할 건 없었던 것 같아요.
*공단공개문제1과 동일
시험장 분위기:
준비물은 수험표, 신분증, 필기구, 자 정도? 자는 야심차게 들고갔는데 쓰진 않았습니다. 급하니까 그냥 빨리빨리 하게 되더라구요.
8:30까지 입실해서 아무 자리에 앉았다가 앞에 나가서 신분증 확인하고 번호표 다 뽑으면 번호 자리에 앉아요.
그러고 시험 관련 설명을 듣고 하라고 하는대로 하시면 됩니다.
도와주시는 감독관님들 많으셔서 시험 시작 전에는 잘 모르겠거나 궁금한 점 있으면 꼭 물어보고 하세요.
시험 시작하고 1시간 30분정도 지나니 인쇄할 사람들이 나오더라구요.
저는 생각보다 시간이 빠듯했어요. 엑셀이랑 엑세스는 예쁘게 예쁘게 하다가 파워포인트는 후다닥했습니다.,ㅎ
조급해하지 마시고 주어진 시간동안 꼼꼼히 마무리 잘 하시면 될 거 같아요. 손들면 감독관님이 오셔서 그 자리에서 답안 전송하는 거 도와주십니다.
그럼 앞으로 나가서 인쇄한 종이 받고 자리에 가셔서 비번호, 형별, 수험번호, 성명, 쪽번호 수기로 작성해서 표지랑 같이 제출하시면 됩니다.
맨 위에 비번호, 형별, 수험번호, 성명은 칸이 만들어져서 인쇄된다고 시험치기 전에 설명해주셔서 마음이 편했어요.
그리고 답안파일에 꼭 바로 저장하시고 중간중간 저장하면 좋아요. 인쇄미리보기해서 페이지여백 설정하는 것도 잊지마세요!
아 그리고 시험지 보는 것도 미리 익히면 좋을 거 같습니다. 유의사항이나 기타조건같이 중복해서 나오는 것들은 평소 연습할 때 눈에 익혀서
시험장에서는 보긴 보되, 술술 넘어가면 될 거 같아요.
그리고 강의보면서 연습할 때는 아무렇지 않게 넘어갔던 사소한 것들이 막상 시험칠 때 갑자기 어, 이거 맞나? 이래서
모의고사나, 문제 뽑아놓고 진짜 시험치듯이 시간재고 연습해보면 더 좋을 거 같아요.
저는 시험치면서 처음 시간재고, 영상없이 처음부터 끝까지 해본거여서 만약에 높은 난이도의 문제였다면 아쉬웠을 거 같아서 적어봅니다.
강의 들을 때 꼭 같이 연습하면서 하는게 좋아요! 저는 컴퓨터로 인강들으면서 노트북으로 연습했습니다.
선생님 말씀도 재밌게 하시고 강의 시간도 대부분 짧아서 진짜 좋았어요. 강의에서 선생님께서 중요하다고 체크하라고 하시는 거는 꼭 기억합시다!
기본강의는 연습하면서 다 들었습니다. 뒤에는 시간이 없어서 기출이랑 공단공개문제를 거의 못보고 갔는데 일단 기본강의를 잘 들어놓으니 도움이 많이 됐어요.
처음에는 어떻게 이걸 다 하지 생각했는데, 마지막엔 이렇게 작성하는 방법도 다 알고 완성품을 보니 많이 뿌듯했어요ㅎㅎㅎㅎ
!!그리고 실기 접수 마지막날에 두목넷 홈페이지에서 OT를 들었는데 서류 제출하는 거 말씀해주셔서 그 날 급하게 증명서 뽑아서 공단에 제출하러 갔어요.
잊고 있었는데 이 날 낮에 영상 안봤으면 제시간에 서류 제출 못해서 이번 실기 접수 못 할 뻔했어요...
이미 접수 다 하신 상태겠지만 혹시 필기치고 보시는 분이 있다면 꼭 온라인 서류제출기간에 제출하세요.. 아니면 공단까지 직접 가야해요ㅎㅎ
왕두목선생님 감사합니다~~ ♥♥♥♥♥♥♥♥♥♥♥♥♥♥♥♥♥♥♥
*** 다른 후기보니까 공단공개문제랑 똑같았네요. 엑셀은 풀어본건데 왜 처음보는 거 같았지..ㅎㅎㅎ 엑세스랑 파워포인트는 공개문제 못 풀어봤는데, 봤으면 막힘없이 술술 풀 수 있을 난이도입니다!
여러분들 공단공개문제 꼭꼭 풀어보세요!! 제대로 했는지 걱정했는데 문제가 똑같아서 다시 켜놓고 풀어보니 답을 알게 돼서 후련하네용ㅎ.ㅎ
댓글
신류신아이디로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