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22년 2회(7월30일1부) 북부기술교육원 시험장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실기 시험후기

1.수강하신 강의 명을 남겨주세요.

-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실기 V2010


2. 시험 준비과정을 남겨주세요

- 2021년 1회 시험을 준비했으나, 공부 부족으로 필기를 떨어졌습니다.

 다른 개인기로 인해 시험을 응시하지 못했습니다.

 다시 2022년 2회 시험을 준비하기로 하고 3월부터 공부를 다시 시작했습니다.

 준비하는 과정에서 영진닷컴에서 출판한 ‘이기적인‘ 시리즈를 활용하여 공부했습니다. 이 때, 영진닷컴에서 제공하는 무료 강의를 통해 저자이신 왕두목(신문처럼) 선생님의 강의를 접했습니다.

 강의 내용이나 방식이 저에게 알맞다고 생각되어 필기 합격하자마자 강의를 신청하여 실기 준비를 하게 되었습니다.

 컴퓨터활용능력을 1급과 2급 모두 작년에 취득하여 조금 안일하게 시험 준비를 한 부분이 있는데, 선생님 강의를 통해 부족한 부분은 채울 수 있었습니다.


3. 시험장에서 느낀점을 남겨주세요 (시험장 분위기, 어려웠던 문제, 쉬웠던문제 등등)

- 2022년 07월 30일 서울 노원구 소재의 북부기술교육원에서 시험을 응시했습니다.

 시험장이 지하철역에서 조금 멀리 떨어져 있는데요. 노원09 마을 버스 사용하면 그래도 편하게 갈 수 있으니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 길 찾기에는 걸어가라고 나오더라고요.

 시험장은 채광이 너무 잘되어서 오늘과 같은 폭염의 날씨에는 에어선도 크게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시험장 선택할 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 저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트 2016을 이용하여 시험 보았습니다.

 제가 본 시험에서 엑셀과 엑세스의 시험은 모두 스포츠와 관련된 공개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엑셀은 연도를 올해로 입력해야하는데 연습할 때 월만 입력해도 적용이 되었던 기억이 있어서 그렇게 했었는데 잘 되지 않아서 순간 당황했습니다. 시험 지시문에 당해 연도로 입력한다고 되어있으니 그 문구가 왜 있는지 그리고 어떤 식으로 활용해야 하는지 즉흥적으로 생각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엑세스는 왕두목 선생님께서도 늘 강조하셨는데…. 먼저 저장하라고 하셨는데, 제가 그걸 안해서 끝에 헤맸네요. 어디 저장했는지 찾느라… 미리 경로 설정 꼭 하시기 바랍니다. 폼 디자인 부분에서는 연습했을 때보다 적은 양이 출력이 되어서 이게 맞나 싶었는데 맞게 인쇄된 것 같습니다.(1줄 밖에 안 나와서 당황했습니다.) 보고서 작성에서는 정수를 입력해야하는 부분에서는 형식에 정수 입력 방식으로 입력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선생님이 소수점 자릿수를 0으로 하는 방법을 두 가지로 설명해주셨는데 형식에서 하는 방법도 필요하다는 것을 연습과 역시 시험에서도 느꼈습니다.(형식으로 하면 바로 먹히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파워포인트는 유사하게 그리면 된다고 강의에서도 들었지만, 제가 그린 게 맞는지 궁금하네요. 연습할 때도 항상 느끼는 거지만, 이렇게 작성하면 맞는 건지 항상 의심이 드는…

 연습을 많이 하신다면 좋은 결과 있을 겁니다.


4. 수강하면서 좋았던 부분을 남겨주세요 

- 컴퓨터활용능력 1급과 2급을 작년에 취득한 후라 그런지. 엑셀이나 엑세스의 활용에 있어서 보다 쉽다고 느낀 부분도 있었습니다. 그런 부분에서 시험 준비를 안일하게 했었는데, 오랜만에 다시 준비하는 과정에서 엑셀로 그렇고 엑세스도 잊어버렸던 부분에 대해서 다시 복습하면서 확실하게 기능들을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컴퓨터활용능력에서는 없는 과목인 파워포인트는 그대로 그리면 된다고 생각해서 별거 없다고 생각했었는데. 그리면서 ‘어? 이거 왜 안 되는거지?’라고 궁금한 게 많았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그런 부분에 대한 궁금증이 해소가 되었습니다. 사각형을 그리고 3차원 서식을 이용해서 3차원 도형을 만드는 방법, 그림자 그리는 방법 등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혼자 독학했다면 아마 그냥 3차원 도형으로 그리고 점수가 감점이 되어도 왜 감점이 됐는지 모르고 있었을 것 같습니다. 혼자 공부했다면 놓쳤을 부분을 짚어주셔서 감사합니다.


5. 개선 되어야 할 부분이 있다면 편하게 작성 부탁드립니다.  

- 다른 수강후기나 시험후기에도 있지만 엑셀 공개문제 첫번째 강의에서 틀린 부분이 있습니다. 그 부분 수정하셔서 영상 업로드해 주신다면 수강생들이 보다 덜 혼란을 겪을 것 같습니다.


6. 그 외 의견 남겨주세요 

- 시험 보고 나서 결과 나와는 시간이 상당히 긴데요. 한 달 뒤인 9월 2일에 발표입니다. 한 달 뒤에 합격 후기로 찾아뵐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요 시험 이후에는 전공 과목 공부하고 그 시험도 합격하고 나면 정보처리기사 준비할 때 다시 두목넷으로 도전하겠습니다! 아! 그리고 자세한 시험에 관한 자료는 스캔하여 두목넷 담당자님께 메일로 송부하였습니다. 합격 후기로 찾아올래요!


댓글
익스터디두목넷9아이디로 검색

정성스러운 후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