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1. 수강하신 강의 명을 남겨주세요.
-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실기 V2016
2. 시험 준비과정을 남겨주세요
- 실기는 전적으로 두목넷 인터넷 강의만 끊었고 그외에 어떤것도 준비하지 않았습니다.
1. 개념 다지기
- 컴활이 있어서 엑셀과 엑세스는 대략적으로는 알고 있지만 실기 인강에 있는 모든 개념들을 1.6배속으로 빠르게 들으며 아는 것은 패스하고
헷갈리는 부분만 짚으면서 인강을 빠르게 완독
- 크게 어려운 건 없었습니다.
-> 엑셀은 (sumproduct, isnumber, find) + (sumif, sumifs) + (dsum,dcount) 정도 ?. 이것도 한 번 해보니까 이해해서 한 번 해보고 패스
-> 엑세스는 보고서 정도.. 보고서는 반복학습 추천
2. 실전 익히기
- 사무자동화산업기사는 문제가 동일하게 정말 토씨 하나 틀리지 않게 나오기 때문에 공단 공개문제를 완벽하게 소화하기 위해서 공단 공개 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었습니다.
- 작업하면서 모르는 부분은 인강을 돌려보며, 답으로 나와있는 파일의 함수나 내용을 살펴보며 복기했습니다.
3. 준비기간
- 직장이라 퇴근하고 공부하는게 힘들었지만 대략 2주 정도.. 하루에 1~2시간은 꼬박 꼬박 공부했고 개념을 다 본 후에는 하루에 공단공개문제 1세트(엑셀,엑세스,파워포인트)는 꼭 풀어봤다.
- 공단공개문제 풀어보는게 BEST 공부법
3. 시험장에서 느낀점을 남겨주세요 (시험장 분위기, 어려웠던 문제, 쉬웠던문제 등등)
- 서울남부에 가서 시험봤고 솔직한 심정으로 하나도 안떨렸다. 이제껏 정말 많은 자격증 시험을 봐왔었지만 이렇게 긴장감이 없던 시험은 처음인 것 같다. 왜냐하면 어차피 문제는 내가 아는 문제 중 하나가 나올 것 이고, 몰라서 떨어진다기보다는 실수로 데이터를 잘못입력해서 0점으로 떨어지거나 합격하거나 둘 중 하나일 것 같았다.
감독관님들은 친절했고 응시생들도 크게 긴장해보이진 않았다. 실수로 펜을 안들고가서 감독관님한테 빌렸다.. ㅠ 꼭 챙겨가세요..
그렇게 09:00에 시험시작~
손도 풀겸 가장 쉬운 파워포인트를 먼저 시작했다. 문제는 공단공개문제 1회에 있는 문제가 나왔고, 20분만에 완성한 후 엑셀로 넘어갔다.
엑셀은 (sumproduct, isnumber, find) 가 가장 어려운 수준이였고 몇 번 해본 나는 쉽게 넘어갔다. 엑세스는 수영, 테니스에 관한 운동종류가 있는 문제가 나왔다.
큰 어려움 없이 한시간 만에 모든 문제를 풀었다. 30명 정도 응시했는데 문제를 다 풀자 어떤 응시생이 벌써 출력하고 싶다고 뒤로 나갔다. 나도 빠르게 했다고 생각했지만
나보다 빠른 사람이 있었다. 하지만 검토는 필수..
천천히 문제를 검토했는데 이럴수가.. 엑셀 차트를 완전히 잘못입력했다. 너무 긴장감 없이 문제에 임해서 그런가 이대로 제출했으면 차트는 0점이였을것이다.
빠르게 수정하고 다시 검토했다. 그렇게 한 시간 20분만에 제출완료를 하고 뒤로가서 출력을 진행했다. 프린터기가 1개라서 앞사람이 다 출력할때까지 기다려야했다.
천천히 기다린 후 출력하고 마무리했다. 앞사람들을 보니 여기 감독관들은 원한다면 한 장 더 출력하게 해줬다. 이건 CASE by CASE 라고 한다.
그렇게 나의 첫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실기 시험이 끝이났다..
4. 수강하면서 좋았던 부분을 남겨주세요
- 두목쌤 목소리를 1.6배속해서 빠르게만 들었는데 이래저래 드립같은 걸 던지신다. 아재드립같다고 생각하지만 뭔가 기억에 오래남는다.. ㅋㅋ
두목쌤과 대면한적은 없지만 뭔가 대면해본 기분.. 시험의 난이도가 그렇게 높지 않은 편이기에 부담없이 임했던 강의같다.
5. 개선 되어야 할 부분이 있다면 편하게 작성 부탁드립니다.
그 강의 중에 인쇄 부분에서 어떤 강의는 위를 4cm를 주고 어떤 부분은 6cm를 줬는데 이게 처음 강의를 접했을 때 조금 헷갈렸습니다.
시험 때 6cm로 하긴했는데 강의에서 어떤 부분은 4cm 로 해서 살짝 멘붕왔던? 이제는 왜 그런지 알겠지만.. 초심자가 접하면 헷갈릴 것 같습니다.
통일시키는게 좋을 것 같아요. 이번 시험에서는 위에 6cm 주고, 볼펜으로 비번호, 수험번호, 이름 기제했습니다.
6. 그 외 의견 남겨주세요
- 정말 광고이런게 아니라, 개인적으로 두목쌤의 인터넷 강의 추천합니다. 3만원이 아깝진 않았고 퇴근후 피곤함에 찌들어 강의를 들었지만 그렇게 힘들지 않았어요 ㅎㅎ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실기를 준비하는 분은 두목쌤의 인강 추천합니다.
3만원 아깝다 생각하지말고 만약에 시험에 떨어졌을 때 내 기분 + 재시험비 + 재시험보러 가는 노력 + 기타등등 생각해서 한 번에 붙도록 인강 추천드려요..
시험 결과는 안봐도 붙은 것 같고, 만약에 떨어졌다고 해도 재시험보면 지금 있는 자료로 공부해도 붙을 것 같네요
퇴근하고 지금 피곤해서 뭐라고 쓰는지 횡설수설 적지만 확실한건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 시험입니다. !! 컴활1급 보다 훨씬 쉬운듯
그러니까 필기까지 취득했다면 꼭 실기까지 합격하시길 바랄게요 ~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