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4월 18일 오전-의왕 철도대학 Real... 후기~

의왕 철도대학에서 실시한 18일 오전 시험 후기 입니다.
 교통관 4층인데 8시 30분 되니 수험표 주며 다시 이동을 하더군요. 약 20여명 시험 응시한듯 합니다.
10명은 3층으로 10명은 4층에서...

철도대학 PC 액셀은 수식 입력하고 Enter치면 답이 조금 느린 듯한 사양 느낌.
 강의실은 깔끔하니 괜찮네요.

결과적으로 시험은 정말 운이 중요하다 느낀 시험 이었습니다.
 수험표를 받을때 주민번호는 조카들의 나이가 왜이리 많은지 나이먹고 공부 쉽지 않네요.

1. 액셀 입니다.
  1) 발전기(AAA), 콘덴서(BBB), 펌프(CCC)등의 목록이 주어지며 국가코드에 따라 뒤에 숫자가 부여 되었어요.
    AAA-1 한국, AAA-2 이태리, BBB-1 한국, CCC-4
  2) 문제는 문자함수를 써서 앞에 3글자의 영문을 적는 것이 1번 이었고.(LEFT,3)
  3) 2번 문제는 코드값에 따라 1이면 국내, 그외는 국외를 사용하는 IF문
  4) 부가세는 국내에 경우만 IF함수를 사용하여 국내이면 판매가에 10% 곱하기
  5) 관세는 국외에 경우만 IF함수 사용하여 판매가에 15% 곱하기
  6) 그외는 그냥 일반 연산으로 기억 합니다.
  7) 부가세 사용한 함수식의 작성하시오.(테이블은 총액 테이블 기준으로 명시)
  8) SUMPRODUCT함수가 2문제 출제 되었습닏.
    > 첫번째는 ??이면서 ??의 합이라 하여 AND(*)
    > 두번째는 ??이면서 ??이 15만원 이상 또는 ??의 합 OR(+)
  이지 않나 생각 되었네요.
그러나 SUMPRODUCT함수는 ()부여가 정말 어려운듯... ㅜㅜ VALUE 오류 나고 아니면 0이 자꾸나요.
 필터로 답만 쓸까 하다가 다시금 괄호를 하나씩 풀어보니 운좋게 답이 맞았어요(필터값과)
 해당 문제 풀이도 작성 하였고 다음 SUMPRODUCT문제 하는데 역시나 또 안되는 현상......
 그러나 해당 문제는 수식을 적으라는 말이 없어 필터를 이용하여 값만 작성 하였답니다.

 그래프는 평이한 내용 이었는데 이것도 참 안되더군요.
품목 클릭하고 CTRL+ 부가세, 관세 셀포함하여 막은그래프 작성하면 막대그래프가 부가세는 나오지 않는현상 발생
(이건 정말 PC문제인듯...)
 이것 역시 몇번을 해도 안되고 초조해 지기에 마우스 우클릴 데이터 선택하여 범례항목을 추가 하여 완성 했답니다.
 정렬은 1행에 제목 2행은 프린터 상으로는 숨기기가 아니라 공간 띄우기 느낌 였구요.
4개의 탭은 숨기기가 필요 했답니다.

> 액셀을 풀고나니 1시간 3분...... ㅋㅋㅋ

2. 액세스 건너띄고 파포 먼저 갔어요(쉬어보여서)

  파포는 도형을 다 기억하여 도형 형태는 두목넷에 메일로 드릴께요.

 1)첫 페이지는 일반 도형으로 작성하여 사각형, 글머리기호(상하 간격조정), 삼각형(90도 회전)만 알면 풀수 있는 문제
 2) 두번째 페이지는 일반 도형에 나이대별 %값을 하는 것이라 표 작성하여 5%, 10% 구간별 비슷한 넓이 맞추고 파선의 종류별로 맞게 연결하면 되는 정도 였어요.
    그리고 사각형에 그림자를 줘야 하는데 이역시 당황하니 생각나지 않아 검은색 사각형그리고 맨뒤로 보내기 하여 그림자 효과로 마무리...

> 파포 까지 끝나니 35분 정도 남았네요

 3, 액세스는 운동화 종류별 코드 입력하고 총 판매수량, 불량률 정도 구하는 내용 였어요.
  1) 폼용 쿼리 만들때 함수식은 잘 몰라서 Not Like  함수를 사용하여 필터 하였고 추가 조건에 몇개 이상인가 얼마 이상으로 기억하여 무난하게 작성
    목록상자 아래가 그림자 같은데 전혀 기억안나니 검은색 두껍게 진행 했답니다.

  2) 보고서는 평이한 정도 였으나 시간의 압박에 맨 좌측의 구분의 운동화 종류별 내용이 중복삭제하고 중앙으로 이동하는 내용 입니다.

  3) 선그리기는 운동화 종류 까지는 선이 그려지지 않아 본문 선의 크기 정리가 필요 합니다.

 모두 완성하지 2시간이 모두 끝~ (총합계의 자릿수 정렬은 못했답니다.)

의왕 철도대학(4층기준)의 출력은 자리에서 프린트 날리면 뒤에서 출력물 나오는 것으로 완성되면 한명씩 출력 진행 입니다.
 출력에도 운이 따르는 것이 시간이 부족해 보고서 2장출력되어 인쇄만 조정하라할때 전광석화 같이 디자인 줄여서 1장에 우겨 넣었답니다.

그낌상으로는 그래도 합격 되지 않을따 하는데, 그래 체점이 엄격해져서...... 모르겠네요.

건의사항으로는 인강을 다 안봐서 그런것인지 모르겟는데, 수험장에서 인쇄물이 넘어갈때 한장에 우겨넣는 것이나 급할때 대체 하는 TIP을 알려 주시면 더욱 좋겠어요.

이상 2010버전의 의왕 철도대학 시험 후기 였답니다.
댓글
fila99아이디로 검색
현장의 분위기를 추가 한다면...
젊은 친구가 1시간 만에 다했다고 손을 들기 하느게 놀라웠어요.

그리고 예전에 불합격때 보면 출력물을 2, 3장 제출해도 받아 주던데 이곳의 분위기는 0점 기준 얘기 하면서 기권 하시는 거죠? 라고 말하는데 왜인지 참 박하다는 느낌이 드네요. 그냥 받아줘도 실격 되는걸 당사자는 더 잘안텐데......
jini55아이디로 검색
화이팅
lko092…아이디로 검색
홧팅~!!
lko092…아이디로 검색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