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안녕하세요.
이번에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실기를 응시한 수험생입니다.
(5월 22일 오전 8시30분 응시)
아직 합격자발표가 나지 않은 상태라 결과는 모르겠지만, 시험장에서 느낀 상황을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시험은 8시 30분에 시작합니다. 처음보는 시험이라 분위기 적응을 위해 8시에는 도착해야 심적 부담이 덜하실거에요.
8시에 도착해 대기실에서 대기하고 있었고, 잠시후 감독관님이 나오셔서 신분증 확인하고, 번호표를 하나 뽑으라고 얘기해 주십니다.
번호를 뽑은 뒤 8시 20분쯤에 번호에 맞는 PC자리에 앉게 되었고,
주변환경을 보니 앞자리 PC자리에 프린터 1대가 있었습니다.
감독관은 총 3분
설명하시는 분 2분
보조감독관 1분이 있었고,
(감독관1,2로 나누어 본다면 감독관1분은? 코로나영향으로 "마스크쓰고 시험을 봐라." 안전관련된 수칙과 부정행위 등등 규칙 관련으로 말씀하셨고, 감독관2분은? 시험에 대해 설명해 주셨습니다. 보조 감독관 분은? 시험지를 나누어 주면서 PC가 이상이 생기거나 문제 생길 때, 점검 역할을 하시구요.)
시험은 총 2시간!
시험 시작전 설명을 하시면서 종이 한장을 받았는데요.
유의사항이 적혀있고, 저희가 보는 3문제중에 1문제가 보였습니다.
유의사항 있는 곳에는 수험번호랑 이름 적는 란이 있어서 직접 자필로 적었습니다.
그리고 신분증 꺼내면서 마스크 벗고, 얼굴 확인 받았구요.
설명이 거의 끝날 즈음에 컴퓨터 시계 기준 8시 33분이 되었고, 나머지 종이도 받고 바로 시작!!
직장인이라 여유를 가질 수 없는 상황에서 가급적 쉬운문제부터 하려고 했습니다.
문제를 보니 엑셀문제는 쉽게 나왔습니다.
긴장감을 가지고, 셀입력을 하였으나 오타확인은 제대로 할 여유가 없었습니다.
왕두목쌤께서는 엑셀 40분, 엑세스 40분, 파워포인트 20분 이라고 하셨는데
엑셀 30분 이상
파포 30분
엑세스 1시간 정도로 아슬아슬하게 2시간을 보냈습니다. ㅠㅠ
(날씨는 갬이고, 시험장에서는 에어컨을 껐다 켰다 2번정도 하셨습니다.)
작업을 하실 때,
바탕화면에 폴더를 먼저 만들고, 프로그램 실행 후 꼭 저장부터 하시길 바래요.
(어차피 해야 할 거. 그리고 쉬운 것 부터 하는 게 나중에 부담을 덜 수 있다고 봅니다.)
엑셀 작업 끝나고 파포 작업을 하려는 데, 파포 우습게 볼 수 없었던 게
시험 전에 연습을 거의 안하면 은근히 시간을 많이 잡아 먹게 됩니다.
도형이랑 굵은거 표시하는 것을 많이 이용했는데, 머릿속엔 위치를 알아도 실제로 해 보지 않으면, 효율적이지 못하더라구요. ㅠ (특수기호도 시간 낭비 했습니다.)
이어서 액세스 작업을 하면서 처음 입력부분은 엑셀보다 빨랐습니다. 하지만 보고서 작업(위치 지정)에서 많이 막혔는데요. 파포랑 마찬가지로 보고서 연습 꼭 하셔야 해요.
왕두목쌤이 말씀하신 것처럼 이해하고 바로 그려보시는 거 추천합니다. (4~5번만 보고서 위치지정 연습해도 시간 많이 단축하실거라 봅니다.)
시험 보고 나서 느낀건데
보고서만 15분,
파포 25분이 넘어가면 다른 부분에서 시간이 쪼들리게 됩니다.
저는 1시간 55분쯤 마감을 지었고, 3개 파일 저장하고 종료까지 했습니다.
그리고 앞에 나와 여백확인하고 인쇄버튼을 눌러 직접 진행했구요.
(수험번호랑 이름은? 자필로 적었습니다.)
여백이 맞지 않아 2장 나올 땐, 감독관님께서 기회를 한 번 주시긴 했습니다.
마지막 제출할 땐 2장 중 1장을 버리고 4장만 제출했구요.
제출할 때는 순서가 맞아야 합니다.
순서는 제출하는 자리에 설명서가 있고, 또 감독관님이 도와주십니다.
(4장을 헌봉투에 넣습니다.)
마지막으로 간단히 팁을 말씀 드리자면,
공개 문제 연습을 많이 하면 당황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구요.
공개문제 돌리는 게 좋은 방법이고, 이해가 되지 않을 때 왕두목님쌤 강의를 들어서 이해하시구요. (100% 이해보단 숙달되기 위한 이해)
왕두목쌤 입장에서는 완전초짜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배속 이용하시면 시간절약이 됩니다. 특히 본인이 무슨 내용을 알고 모르는지 정확하게 확인 후 강의를 이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강의를 전부 듣는 건 왕두목쌤도 어렵다고 말씀하셨는데, 직접 연습해 보시고 특정 부분 반복을 하시면서 이해가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이상 시험후기 마칩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