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11월 18일 오후 시험 봤습니다.

문제는 교재내용이나 모의고사때보다는 대체적으로 쉬운편이었습니다.

엑셀에서는 sumifs, round이용해서 식을 쓰는 부분은 다행히 잘 채운것 같은데... sumproduct를 이용해서 계산해서 답을 입력하라는 부분은 연습이 부족했던지... 긴장을 너무 한 탓에 몇 번 해보다가 결국 포기하고 따로 계산에서 함수 이용없이 계산해서 값만 입력했는데 출력물로 채점하면 알 수 없는데 그것때문에 떨어질까요? 실격인가요?

그래프를 그리는 부분도 예전에 범위 오류라고 실격당한 적이 있어서 (그 때도 그래프 자체는 잘 그려졌는데...솔직히 이해가 안되긴 합니다.)이름 필드명과 조건에 해당하는 이름들 그리고 오른쪽에 조건에 해당하는 수치 필드명과 수치들 선택해서 그래프 그렸는데 그려지긴 잘 그려졌습니다.

엑세스에서도 너무 긴장해서 자꾸 빠뜨리는게 생겨서 쿼리를 만들었다가 지우기를 몇 번 다시 했지만 폼 아랫부분 점선 테두리가 너무 흐리게 나와서 잘 안보이는 것만 빼고는, 폼과 보고서도 무사히 잘 끝낸것 같구요.

파워포인트에서 이상한 일을 경험했습니다. 파워포인트 문제 자체는 아주 쉬운편이었는데 사각박스에 그림자를 분명 잘 줬는데... 왜 미리보기에서 그림자가 안나오는걸까요... 출력까지 하고 나서야 그림자가 나오지 않았다는걸 눈치챘지만 이미 늦어버렸습니다. 귀신에 홀린듯한 느낌으로 감독관 양해로 다시 자리에 가서 확인해보니 분명 그림자 작업은 되어있는데 역시 미리보기에서 그림자가 빠져있더라구요. ㅜㅜ


집에서 연습할 때도 엑세스에서 연습중에 서울000, 대전000 라는 데이터들 중에서 서울*과 대전*만 찾아서 쿼리 항목을 만드는 것이 있었는데 계속해서 서울에 대해서 매개변수를 입력하라는 창이 뜨더라구요. 동영상 강의에서 선생님이 한대로 그대로 똑같이 했는데도 말이죠. 그래서 그 때마다 서울* 라고 입력하면 결과값을 보여주고 미리보기로 결과를 볼 때까지는 계속 서울에 대해서 매개변수를 입력하라는 창이 계속해서 나왔었네요. 저는 계속 서울* 라고 입력해야 했구요.

댓글
후라보노아이디로 검색

고품질 체크안하셨군요...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