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6/26(월) 오전8시30분 산업인력공단 서울동부지사에서 사무자동화산업기사

6/26(월) 오전8시30분 산업인력공단 서울동부지사에서 사무자동화산업기사 1회 보고 왔습니다.
엑셀 엑세스 둘 다 평이했고, 파포는 큰기술쓸 게 그림자!뿐이었습니다.


1. 엑셀 : 데이터는- 지역(부산,서울 등) 통화원(3열,20행정도,백만원~천만원) -총 4열이었구요 (조회없었음)

if함수
sumif/countif 써서 평균 구하는것 
sumproduct로 2개 필드 조회해서 계산, sumproduct로 1개 필드 조회해서 계산

(sumproduct(isnumber(find 는 안나왔습니다.)

 

또 뭐 자잘히 있었던것 같은데... 저는 sumif/countif를 인강들은것 기억해내서 풀어서 인상적이었습니다.
D함수 풀만한게 없어서, D함수는 한번도 못썼습니다.

차트- 핵심유형이랑 똑같이 막대와 꺽은선, (레이블 보조축 등,, 옵션 전혀~없이 뼈대만)

 

2. 엑세스 : 비만도 구하는것  (입력자료 하나뿐)

폼과 보고서 둘다 오름차순 1개씩.
수업에서 한 것 - 테이블 [성별] (1, 2) -> 전체쿼리에서 [성별] (남자,여자)로 빼야하는데, 필드명이 겹치기에,,,
수업에서 본대로,,,  테이블을 "성병"으로 고쳤습니다.ㅋㅋㅋㅋ

 

-- 제일 헤갈렸던부분(보고서 요약부분)--

a. [조회]인원수 합계 및 [신장]과 [몸무게]의 평균을 구하기?  <-이런식으로 써있었구요,, 필드3개 요약인데 합계와 평균 2종류?
                                         <-"인원수"는 필드명이 아닌데 마치 필드명처럼 [조회]에 바로붙어있고, 저는 그냥 "합계"로 해석했습니다..
 (참고로.. 필드명은 정확히 기억안나네요...)

그런데! 도식처럼보여주는 부분에서 **인원수가 [조회] 바로 아래가 아닌,,, 중간쯤,,, 신장, 몸무게 랑 같이 있었고,
([조회]는 1열이었습니다...)

b. 레이블도 하나뿐 -->  "[조회]인원수 및 평균"   (저는 3개다 평균으로 낚으려는건가?로 혼자 생각... 얼핏보면 [조회인원수] 라는 필드명으로 보입니다..)

문제를 잘못본건지, 저만모르는지,,,ㅎㅎ 어쨌든 정신없이봐서 이게 가장큰 미스테리입니다...


-- 번호(1~20) 이렇게 있고 오름차순하기--
형식을 텍스트로해야하나 숫자로 해야하나.. 고민하다가 텍스트로 빼봤더니 정렬이 잘 안되서
다시 숫자로 바꿨습니다.

 

3. 파워포인트: 생각보다 넘흐 간단한게 나와서 다행. 역시 선생님 말씀데로,,ㅎ첫 날 신청하길 잘한 것 같습니다.
              ( 전날 모의고사 너~~무 어려워서 겁을 잔뜩먹었었거든요.)

슬라이드 두 개다 화살표가 1종류 뿐이어서, 그리기잠금모드로 한번에 그렸고, 꺽인화살표연결선도 한종류뿐.
지금 이름찾아보니 제일 어려운 도형이 "순서도:문서" 였고, 나머지 모두 사각에 마름모뿐이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많이 실습을 안해서인지,,,, 이렇게! 간단한데도 25분을 넘겼습니다.
시간이 촉박하다고 느끼니까 손이 정말 안돌아 가더라구요... 시간 재면서 연습 많이 하세요~
저는 도형 한꺼번에, 화살표 한꺼번(그리기잠금)에, 타이핑 한거번에로 방법을 바꿔서 그나마 시간을 줄였고,
도형은 "기본도형으로설정" 꼭해서 같은 도형을 먼저그리고, 위아래 슬라이드 번갈아 가면서 했습니다.

 

총론: 회사에서 파포랑 엑셀을 이제 것 썼다고 생각해서,,,, 사실 함수 중심으로 공부했습니다.
      저는 모의고사랑 핵심유형 3~4개씩은 직접 풀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을 재면서 한적이 없어서, 제가 느리다는 사실을 잘 몰랐습니다...
      모의고사를 풀면서 시간이 엄청 촉박하단걸 시험전날에나 알았구요 ㅠㅠ 정말 끝장나는 줄 알았습니다.
      다행히 시험문제가 튀는게 없이 평이했고 수업에서 다 커버된거라서 신의 도움으로... 잘 끝냈습니다.
      그런데 다른분들은 꼭,, 시간 재면서 빨리 끝내는 연습을 꼭 하시길 바랍니다~~

      또 한가지,, 데이터 입력 연습도 많이 안해서 시험장에서 계산값 정확한지 검산하느라 또 시간 잡아먹었습니다.
      저처럼 컴퓨터실습시험 처음이신 분들은 귀찮아 마시구요..
      꼭 데이터 치고 검산하는 연습도 병행하세요.

        

댓글
lko092…아이디로 검색

수고하셨습니다~

lko092…아이디로 검색

수고하셨습니다

lko092…아이디로 검색

수고하셨습니다

lko092…아이디로 검색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