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2017년 6월 24일 토요일 1시 시험후기 입니다~!

시험 날짜 2017년 6월 24일 토요일 1시

 


-시험 시작 전

왕두목쌤 말씀처럼 입실시간보다 30분 정도 더 먼저가서 마음도 진정시키고 , 마지막 프린트 살펴보고했습니다 .
감독관들이 순서대로 이름을 호명하면 나와서 비번호를 뽑고 자기 자리에 앉아서 엑셀 , 엑세스 , 파워포인트가 잘 실행되는지 확인했습니다 .

그리고 강의때 말씀하신것처럼 유의사항이라던지 출력에 관한 내용은 아주 자세히 설명해 주십니다.
설명해도 잘 모를 경우 손을 들면 오셔서 친절하게 알려주시더라구요 . 그부분에 대해서는 전혀 걱정하실 필요 없을꺼 같아요.

 

작업순서는 그동안 연습했던 것처럼 엑셀- 엑세스 - 파워포인트 순으로 작업했습니다.

 

-엑셀

 

걱정했던 sumproduct함수에 관한 문제는 안나왔습니다. 전기료 계산에 관한 데이터였는데 데이터양은  많았어요.
4열부터 23열 정도까지가 데이터 입력 열이였던거 같습니다. 영어와숫자가 섞인 데이터자료가 나왔구요 .
데이터 내용중에 공백란이 있었습니다 .
예를들어 전기료 자동이체를 실시한 곳에는 "실시" 아닌 곳에는 공백란이였는데
저는 이부분에서 좀 당황했어요 . 여기서 실제로 함수 계산을해도 나와야 하는 값과 반대로 나와서 몇번이나
시도했지만 잘 되지않아서 엑셀에서 시간을 굉장히 많이 빼앗겼습니다.

(자동이체를 실시하는 곳은 12%할인 , 하지않은곳은 할인없이 그대로 적용 ) 이거에 관한 계산이였어요 .

sumif, sumifs countif에 관한 함수들이 나왔구요 .(이 함수를 이용해서 값을 구하라고 정해져 있었어요)

데이터에서 가정용 공장용 회사용 으로 분류되어서

sumifs 함수이용 행과 열에 따로 절대값을 주어서 한번에 값을 찾을 수 있는 문제 나왔어요 .여기에관한 함수식 작성도 했었구요 .

차트는 아주 쉽게 나왔습니다. 세로막대형에 한부분만 데이터 표식있는 꺾은 선형으로 바꾸는 것만 나왔어요 .


-엑세스

기출문제만 풀어보셔도 충분히 하실 수 있을 거 같아요

입력데이터는 2개로 나눠서 나왔구요 .

쿼리작성식 또한 쉽게 나왔습니다.
다만 폼 문제가 문자열 H, O로 시작하면서 200이상인것에 대한 것만 작성하는게 나왔는데
작성한 폼에서는 O로 시작하는 것만 나와서 당황했는데 테이블로 가서 살펴보니 H로 시작하는 것들은 다 200을 넘지 않더라구요.
다른 분들은 잘 하셨겟지만 저만 혼자 여기서 당황했어요 ;

 

보고서도 쉽게 잘 나왔습니다 .

두목쌤께서 말씀하신것처럼 꼭 본문내용에 넓게 간격 주지 마세요 ~

처음에 시험실 들어갔을때  제 옆에계셨던 분은 다른교재를 들고 계셨는데  그분이 듣는 강의에서는
 말씀을 안해주셨는지  나중에 제출해서 비번호 작성할때 본문 간격을 넓게해서 보고서가 2장으로 출력 되어서 나왔다고 하더라구요 .


-파워포인트

 

기본강의는 꼭 들으세요~
그리고 저는 기출유형 처럼 왕두목쌤께서 파워포인트 작업하시는거 보는것도 정말 많이 도움됐어요.
작업시간 단축이 혼자 연습했을때보다 훨씬 줄었구요 .
깨알 팁 도 많이 있었다고 생각해요 .

3차원 도형이라던지 어려운 문제는 안나왔구요 .
기본도형에 텍스트 넣는 간단한 슬라이드만 나왔습니다.


-출력

출력은 작업이 완성되어서 손을 들면 감독관님이 알아서 앞에 컴퓨터로 전송해주십니다.
그 후 번호를 불러서 앞으로 나가면 본인 파일맞는지 확인하고 비번호 확인후 직접 여백확인 및 출력하게 하세요 .
앞에나가서 하나씩 다시 인쇄 미리보기 눌르셔서 확인 후 출력하시면 됩니다.

 

-후기
처음 보는 사무자동화 산업기사 시험에 보기전에 긴장을 너무 많이했어요 .
엑셀은 학교에서 해보긴했지만 정말 처음하는거나 다름없었는데 강의에서 워낙 자세히 잘 가르쳐주시니 걱정할게 없었어요 .
엑세스도 처음하는 거였는데 3과목중 가장 재밌었어요.
저처럼 당황만 안하시면 다들 잘 보실 꺼 같아요 .  앞으로 남은 시험보시는 분들 모두 잘 보시길 바래요. 저두 꼭 합격했으면 ㅜㅜ

그리구 왕두목쌤 강의 잘들었습니다. 강의 너무 좋았지만 사무자동화 재수강하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어요..

 

 

댓글
lko092…아이디로 검색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