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따끈 따끈한 사무자동화시험 실기후기!!(2017.6.25일 오전9시 시험)

1.시작전

30분 일찍 도착해서 대기실에서 마지막으로 인강복습하면서 기다렸습니다.

주민등록증이 없어서 여권과 주민등록초본 가져갔는데 여권도 된다고 하네요

좌석번호 뽑으라고 해서 한 사람씩 줄서서 핸드폰 전원 꺼서 맡기고

수험표랑 신분증 대조합니다.

봉투안에 있는 번호 랜덤으로 뽑고 후드티 모자에 집게 집었어요.

저는 34번이었는데 해당 강의실 34번석에 앉았고 비번이 A034번이었습니다.

 

2.액셀

국가 /관광객수 / 순이익 /세금 /추락한 항공기수/ 등급/ 폐쇄여부 필드 나왔구요.

최종적으로 if함수,rank함수, sumif(s)함수, countif함수 출제됬습니다.

1. 추락한 항공기 수가 7이상이면 폐쇄, 아니면 공란으로 처리(if함수 사용)

2. 관광객수를 countif함수 사용하여 수를 구하여라

3. 총 합계를 기준으로 if조건식 3(A,B,C,D등급)

4. 순위 매기기 (rank함수 사용)

5. 관광객수가 100이상 150미만인 순이익의 합계를 구해라(sumif함수 사용)

6. 각 필드별로 조건식의 총합 구하기(순이익/세금/순이익금) -> 절대값 처리하고 각 필드명 셀만 변경

3.차트

항공기가 폐쇄된 나라 중 순이익과 순이익금을 차트로 나타내라

x축 국가

y축 금액

딱히 보조선 문제 없었음. 범례 문제 없었음

 

4.액셀 후기

출제된 액셀은 교재보다 훨씬 쉬웠습니다. 액세스보다 액셀이 더 어려워 액셀만 집중적으로 했는데 까다로운 조건식이 출제되지 않아서 오히려 막힌 부분이 없었어요.

기존에 액셀 좀 이해하고 기출 3번만 풀면 다 맞을 정도구요. sumifs함수나 frequency 함수등 DB함수나 배열함수 그리고 look up함수 출제 안나왔어요. (액셀 난이도: 중하)

 

5.액세스

회원코드, 이용일수, 사용금액 등 교재에 있는 기초 문제와 매우 유사하게 나왔습니다.

딱히 액세스 다른 문제 없었습니다. 그냥 인강에서 풀던 수준이 나왔습니다.

근데 저는 쿼리와 폼까지 했는데 보고서에서 헤매고 막혀서 시간을 많이 뺐겼습니다.

액셀이랑 조건식 다는게 약간 헷갈렸고 보고서 마법사 함수 이용해서 만들고 다듬는게 개인적으로 버벅됬습니다. (액세스난이도(주관주의):중상)

 

6.파워포인트

파워포인트는 어려운 도형 없고 정육면체가 주로 쓰였습니다. 정육면체에 제목 쓰고 1슬라이드는

별다른 도형 안나왔습니다. 2슬라이드도 정육면체랑 마름모와 화살표 표시 외에는 다른 도형은 없었습니다. 논리식처럼 그리는게 출제되었습니다.

초반에 액셀이나 액세스에서 시간 너무 많이 뺏기지 않다면 마음편히 파워포인트 하실 수 있을 거예요 (파워포인트 난이도: )

 

 

7.출력

중간에 기권하시는 분도 계시고 인원이 많지 않아서 출력줄 기다리지 않았습니다.

최종적으로 오타 확인하고 페이지 설정 다시 확인했습니다. 인강에서 말씀해 주신대로 주의해서 인쇄했고 다행히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8. 다른 수강생분들에게

막상 가면 긴장되서 인강듣고 연습할 때 보다 손이 빠르지가 않아요. 반복적으로 푸시면 연습때보다 좀 느려도 여유있게 푸실 수 있어요. 머리에서 생각하는 것보다 손이 먼저 움직입니다.ㅎㅎ

인강 기초 복습해서 듣고 최소한 기출 3번만 풀면 70%는 푸실거예요!

다만 채점기준이나 인쇄기회가 1번이라 저도 긴장되고 주눅들고 자신감이 없었어요.

시험감독관들이 불친절하고 좀 강압적인 말투였지만 시험장별로

감독관 성향은 다르니 너무 신경쓰지 마시구요.

저는 후기 쓰려고 문제를 수험표에 적으려고 했는데 수험표도 집어 넣으라고 하더라구요.

일부러 복사본 파일까지 만들었는데 인터넷 이메일 안되는 것 같고, 출력끝나면 바로 나가라고 합니다. 눈치보여서 포스트잇에 문제를 적을 수가 없었어요. 만약 떨어지면 다음 시험에는 usb를 가져가서 제 파일 복사본을 가져올까 생각도 했습니다. 시험 다 치고 나오면서 다른 국가공인 시험도 이러는지 모르겠지만 채점기준도 알려주지 않고, 시험지도 못 가져오고 엄청 불친절하고 까다롭지만 노력에 비해 대우와 메리트가 없는 자격증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얼른 취득하시고 해방되세요!!

 

** 길치이신분들은 역이 가깝지만 시험장소가 역에서 먼 장소보다 약간 역이 멀지만 역에서 시험장소가 가까운 장소를 선택하시는 것이 헤매지 않는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

** 시험접수 당일 12시 땡치자마자 대학교 수강신청처럼 신청하셔야 집에서 가깝고 점심시간 쯤에 시험 칠 수 있습니다. 저는 참고로 아침8시 반 시험이였어요.....

 

댓글
공시생아이디로 검색

내일 시험보러가는데 떨립니다 ㅠㅠ 이정도 난이도가 나왔으면 정말 좋은텐데ㅠㅠㅠ 너무떨리네요..
저는 첫번째 시험 때 엑셀이 뭔가 누락이되서 실격처리되어서 이번에 두번째 시험입니다. 제가 갔던 곳도 진짜 감독원들 불친절했습니다.
뭐 물어보면 건성건성 대답해주시고...;;; 짜증까지 내시더라구요 어쨌든 자세한 후기 잘 읽고갑니다 !!

lko092…아이디로 검색

수고하셨습니다~